2024-04-20 23:32 (토)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새해에도 갈등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새해에도 갈등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1.13 20: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을 추진하는 김해시와 외곽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이 새해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주민비대위’가 장유 중앙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소각장 이전을 촉구하는 모습.  / 연합뉴스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을 추진하는 김해시와 외곽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이 새해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주민비대위’가 장유 중앙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소각장 이전을 촉구하는 모습. / 연합뉴스

시, 시정설명회서 증설 확인

소각장 주민, 10차 집회 열어

“20년간 악취ㆍ다이옥신 고통”

 김해 장유소각장 문제를 두고 김해시와 주민 간 갈등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인 김해시가 새해 시정설명회에서 증설 의지를 재확인한 반면 외곽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은 촛불집회를 열며 맞대응했다.

 13일 김해시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장유1동 주민센터에서 허성곤 시장, 주민대표 30명 등이 참여하는 ‘2019년 시정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에서 한 주민대표가 “잡음 없는 소각장 증설은 불가능하니 현안대로 조속히 증설을 추진해달라”는 취지로 질문했다.

 이에 허 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장유소각장보다 몇 배나 큰 규모의 소각장도 아무 문제 없이 운영되고 있다”며 “절대 불안해 할 필요가 없으며 주민 건강권에 문제가 생기면 즉각 가동중단 시키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김해시에 입성한 지난 2016년 보궐선거 때 공약한 소각장 이전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 소각장 증설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벼랑 끝에 몰려 내린 선택”이라며 증설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이날 참가한 주민들은 대부분 자생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탓에 증설을 반대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입장은 달랐다. ‘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주민비대위’는 지난 11일 오후 김해시 부곡동에 위치한 장유소각장 인근에서 ‘제10차 촛불집회’를 열며 이전 촉구 활동을 다시 시작했다.

 비대위는 “20년 가까이 소각장에서 나오는 악취와 다이옥신으로 생활ㆍ건강권이 침해당했다”며 “올해는 시가 추진 중인 소각장 증설을 막고 이전에 대한 확답을 듣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를 마친 비대위는 코아상가와 장유고교 등을 돌며 거리 시위를 벌이며 시민들에게 소각장 증설에 대한 부당함을 알렸다. 이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소각장 영향권 2천500여 가구를 일일이 방문해 서명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주민 반발에도 김해시는 소각장 증설을 위한 행정 절차를 추진 중이다. 환경부와 환경공단이 400억여 원에 달하는 국비 확보와 관련해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오는 3월 말께 국비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이전을 할 경우 이 같은 국비를 지원받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비대위는 광역화 사업을 진행하면 국비 확보에 차질이 없다며 대립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주민 건강권을 고려해 주민건강영향조사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부미 2019-01-18 04:11:01
장유 주민들은 소각장의 경제적 열공급을 처절하게 울며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수 천 세대 가구와 초,중,고 학교가 밀집되어 있기때문입니다. 이 겨울 독재에 맞서 시민들은 촛불집회를 하고있고,아이들의 고사리손, 눈망울을 보면 걱정됩니다. 난방비주장도 도시가스에 비해 저렴하지 않습니다. 밤시간 플라스틱 타는 유해냄새속에서 주민들은 기도하고 있습니다. 사용기한넘어 진작폐기할 소각장은 새 이전부지 이권 카르텔안에서 대규모 증설로 주거지안에서 강행 되고, 민원인들은 업무방해로 기소송치되어 탄압받고있습니다.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