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4:48 (수)
경남개발공사 비리 수사 의뢰
경남개발공사 비리 수사 의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1.13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ㆍ문서 유출 의혹 등

자체 조사반 투입ㆍ점검

 경남도는 ‘경남개발공사의 채용 비리 내부제보 문서 유출 의혹’과 관련, 경남지방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13일 밝혔다.

 경남도에 따르면 진상 조사를 위해 지난 10일 도청 사이버보안 전문요원을 포함한 자체 조사반을 투입해 경남개발공사 고객지원팀 관계자 입회 아래 감사용으로 제공된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 8대를 점검했다.

 도청 조사반은 로그 기록 검색으로 지난 6월 감사반 5명이 사용했던 노트북 5대를 특정하고, 감사 관련 문서파일 저장 여부, 인터넷 사용기록, 이메일 사용기록 등 7가지 방법의 점검에도 채용 비리 관련 파일은 발견하지 못했고, 당시 감사담당자는 감사 종료 후 모든 문서를 삭제한 사실을 확인했다.

 그리고 조사반은 노트북 한 대가 조사 하루 전인 지난 9일 오후 시스템 에러로 부팅이 되지 않아 외부업체를 통해 시스템 포맷과 프로그램 재설치된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조사반은 디지털 포렌식 등 전문적인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경남개발공사 동의를 받아 ‘감사 증거자료 현품채집 수령증’을 내주고 노트북 8대 전부를 봉인 후 채집했다. 노트북은 모두 수사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도청에는 사이버범죄를 조사할 수 있는 전문인력과 분석 장비도 없어 내부 문건 유출 여부를 밝혀줄 노트북에 대한 기술적 조사에 한계가 있고, 도에서 시스템을 복원해 조사할 경우 ‘셀프조사’라는 의혹을 받을 수 있어 경찰 수사 의뢰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와 유출 경위가 밝혀지면, 관련 법에서 정한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