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44 (화)
“통영 무적호 전복사고는 복합적 인재”
“통영 무적호 전복사고는 복합적 인재”
  • 임규원 기자
  • 승인 2019.01.13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오후 4시 57분께 통영시 욕지도 남방 43해리 공해상에서 낚시어선이 전복된 가운데 통영해경이 전복어선 위에서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4시 57분께 통영시 욕지도 남방 43해리 공해상에서 낚시어선이 전복된 가운데 통영해경이 전복어선 위에서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선박 사전 인지 대처 안 해

사고 후 30분 후 늑장 신고

해경 나흘째 실종자 2명 수색

 통영 앞 공해에서 낚시를 마치고 귀항하던 어선이 화물선과 충돌한 뒤 전복돼 승선자 14명 중 3명이 사망하고 2명이 실종된 참사가 사고 방지부터 대처까지 복합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통영해양경찰서는 12일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며 “이번 사고는 낚시어선 무적호와 3천t급 화물선 코에타의 쌍방과실로 벌어진 것에 무게를 둔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사고 인근 해역 동쪽에서 서쪽으로 운항 중이던 화물선은 3마일(4.8여㎞) 전에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던 무적호를 인지했으나 충돌을 피하기 위한 회피기동을 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무적호도 화물선을 육안으로 식별하고도 속도만 다소 늦췄을 뿐, 충돌 방지를 위한 항로를 바꾸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양 선박간의 거리가 가까워지자 당시 화물선 운항을 총괄하던 필리핀인 당직 사관 A씨(44)가 뒤늦게 항로 변경을 지시했으나 결국 충돌을 피하지 못했다.

 해경은 이 같은 사실을 화물선 항해기록장치(VDR)와 두 선박 승선원들 진술을 통해 확보했다.

 사고가 발생하고 화물선이 30분 뒤에 뒤늦게 신고한 것도 대처 부족 사례로 꼽힌다.

 두 선박이 충돌하자 화물선 운항을 총괄하던 필리핀인 당직 사관 A씨는 곧바로 선장에게 달려가 보고하고 신고를 대신 승선원들과 함께 구조작업에 나섰다.

 이들은 무적호 승선객 한 명을 구조하고 이어 바다에 빠진 다른 사람들의 구조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이들은 구조작업을 펼치다 충돌한지 29분이 지난 오전 4시 57분께야 해경에 신고했다.

 결과적으로 무적호에 탑승하고 있던 14명 중 1명을 구하느라 신고가 늦어진 바람에 인명피해를 더 줄일 수도 있었던 ‘골든타임’을 30여 분 허비한 셈이다.

 해경은 이 밖에 무적호가 지난 10일 출항한 지 3시간만인 오후 4시 6분 이후부터 무적호에 장착된 위치발신장치(V-PASS)와 선박 자동식별장치(AIS)가 미작동한 사실을 확인해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

 어선법상 위치확인 운항장치의 설치ㆍ작동은 의무다. 하지만 일부는 어자원이 풍부한 조업 금지구역에서 명당을 독점하려고 장치를 꺼놓기도 한다.

 해경은 위치장치가 꺼진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무적호 선주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해경은 업무상 과실치사 등 혐의와 선박 전복 혐의로 화물선 당직 사관 A씨를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또 사고 당시 A씨 지휘로 화물선을 몰던 미얀마인 조타수와 한국인 기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함께 조사하고 있다.

 해경은 화물선 관계자 일부에 대한 구속영장 추가 신청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적호 선장 역시 전복사고 책임으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가 적용됐으나 사망해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했다.

 지난 11일 오전 4시 28분께 통영시 욕지도 남방 80여㎞ 해상(공해)에서 여수 선적 9.77t급 낚시어선 무적호(승선 14명)가 3천t급 화물선과 충돌해 전복됐다.

 이 사고로 무적호 승선자 중 선장 A씨 등 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구조된 9명은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해경은 실종 나흘째인 13일 실종자 2명을 찾기 위해 대형함정 10척을 동원하는 등 함선 21척과 민간 선박 21척, 해경 항공기 5대 등을 동원해 밤에는 조명탄을 투하하면서 24시간 수색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13일 오전 실종자 가족 브리핑에서 박정형 통영해경 경비구조과장은 “집중 수색 기간인 3일이 끝나더라도 민간 어선과 수색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협의해 최대한 수색하겠다”며 “조업금지구역으로 해수부와 협의해 저인망식으로 끄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