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문제가 있으면 ‘힐링 숲’을 거닐어야죠
심리적 문제가 있으면 ‘힐링 숲’을 거닐어야죠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01.0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다양한 상담 통해 문제 해결
장영화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원장이 내원객을 상담하고 있다.
장영화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원장이 내원객을 상담하고 있다.

이영조 센터장

심리적 불편감은 육체적 질병보다


훨씬 고통스럽고 날카로워

심리적 어려움 있을 때

상담센터 찾아 해결해야



 물질이 풍요로워질수록 사람들의 욕구는 커져만 간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작은 결핍은 곧장 심리적 부조화로 연결된다. 남보다 잘해야 되고, 잘 생겨야 하고, 상대보다 많이 가져야 하는 강박에 빠져있다. 이런 것들을 보상받기 위해 상대를 폄훼하고 해롭게 한다. 남보다 잘 되지 못하고 부족하다는 생각은 삶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마음의 화를 만들고 더 나아가 여러 가지 심리 질환으로 이어진다.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한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이다.

 김해에 있는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이하 동그라미)는 현대인들에게 ‘힐링 숲’과 같은 존재다. 마음속에서 심리적 부조화를 겪을 때 동그라미를 찾으면 마음이 순리대로 돌아가는 걸 체험할 수 있다.

 동그라미는 지난 2014년 12월에 개원했다. 개원 이후 동그라미는 지역사회에서 여러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 ‘쉬어가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김해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내 모래놀이 상담실 전경.
김해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내 모래놀이 상담실 전경.

 이영조 센터장이 ‘마음속거인만나기’를 출간하게 된 이유도 아동부터 성인까지 모든 사람이 겪고 있는 심리적 문제들을 동그라미에서 상담한 내용들의 해법을 통해 스스로 풀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동그라미는 여러 상담사례를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으로 인도한 걸 알 수 있다.

 김가영 씨(가명ㆍ32ㆍ여)는 공황장애를 겪었다. 터널 안, 차량 실내, 비행기 내부에서 죽음과 같은 극심한 공포를 느껴 내원했는데 동그라미에서 모래놀이 치료, 현실치료를 병행한 심리상담으로 완치돼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

 김철성ㆍ류혜자 씨(가명) 부부는 심각한 부부갈등을 겪으면서 황혼이혼 직전에 내원해 개인상담, 부부 통합상담, 가족역할극 등 다양한 심리치료를 통해 관계를 회복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되찾았다.

이영조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센터장이 펴낸 ‘마음속거인만나기’의 표지.
이영조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센터장이 펴낸 ‘마음속거인만나기’의 표지.

주호경 씨(가명ㆍ여ㆍ20)는 섭식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앙상한 몸매에도 계속 살을 빼야 한다는 왜곡된 뇌신경 장애로 다이어트에 집착해 극심한 영양 불균형으로 병원에 입원까지 하게 된 상태에서 내원했다. 다양한 상담 치료를 통해 건강을 회복했다.

 이철승(가명ㆍ당시 18)은 학업부진을 비관해 실의에 빠져있는 학생이었다. 꿈, 희망, 가능성을 갖게 한 상담으로 현재 대학 진학 후 자신의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며 열정적인 삶을 살고 있다.

 김철수 씨(47)는 극심한 대인기피증을 호소했다. 직장 내 동료 간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각종 보고나 발표를 할 때면 극심한 공포감을 느껴 직장을 사직하려는 시점에 내원했다. 김씨는 자신감 회복을 돕는 상담을 진행해 모든 것을 극복하고 의욕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고 있다.

 동그라미는 상담분야로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다문화상담, 진로상담을 두고 있다. 상담 종류는 일반상담, 경남학교폭력중재상담,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아동청소년심리지원,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비전형성지원서비스), 발달장애부모심리상담 등이 있다.

 이영조 센터장은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심리적 불편감은 육체적 질병보다 훨씬 날카롭고 고통스럽다”며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가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일상생활에서 필요할 때 편의점에 들르듯이 부담 없이 상담센터를 찾아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며 대화를 하다 보면 어느새 고민은 눈 녹듯 사라진다”고 덧붙였다.

 동그라미는 내담자의 비밀보장을 생명처럼 여긴다. 자신의 상담 이력으로 인한 낙인효과를 우려하는 분들은 아무 걱정 할 필요가 없다.

 이 센터장은 “동그라미는 올해도 많은 사람이 심리적 어려움에서 벗어나도록 정성을 다할 것이다. 동그라미는 마음의 창인 얼굴에 근심과 걱정을 걷어내고 항상 미소 짓는 모습을 만들어 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동그라미 상담전화 055-325-5515.





센터장 소개

김해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이영조 센터장.
김해 동그라미심리상담센터 이영조 센터장.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상담하죠”

 이영조 센터장은 인제대 사회복지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신라대학교 박사과정 중에 있다. 인생2악장 삶 연구소장, 김해대학교 외래교수, 동래구 장애인복지관 운영위원장, 부산구치소 의료심의위원을 맡고 있다.

 이 센터장의 센터 운영 철학은 ‘가족을 대하는 마음, 정성을 다하는 상담’이다.

 이 센터장의 운영 철학에는 내원객을 무한 사랑으로 대하는 마음의 자세를 잘 담고 있다. 센터 모토는 ‘마음이 쉬어가는 공간에 두고 있다. 특히 동그라미 센터는 전 연령대를 위한 심리상담 전문기관으로 꾸려가고 있다.

 이 센터장은 여러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있다. 김해시 다문화센터, 김해시 민간어린이연합회, 조은금강병원, 김해 분성고등학교와 업무협약을 했다.

 이 센터장은 지금까지 상담사례로 심리분야에 300건, 8천회기, 정신분야 30건, 600회기에 이른다.

 저서로는 심리칼럼니스트가 전하는 ‘마음속거인만나기’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