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0 (금)
스마트 산단 조성 기업 경쟁력 크게 높인다
스마트 산단 조성 기업 경쟁력 크게 높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1.0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도지사가 지난 26일 소상공인 결제수수료를 덜어주는 ‘제로페이’ 시범서비스를 시행 중인 창원 의창구 가로수길의 한 가게에서 직접 제로페이 결제를 해보고 있다. / 경남도
김경수 도지사가 지난 26일 소상공인 결제수수료를 덜어주는 ‘제로페이’ 시범서비스를 시행 중인 창원 의창구 가로수길의 한 가게에서 직접 제로페이 결제를 해보고 있다. / 경남도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

공유ㆍ사회적 경제 육성

KTX 확정 고른 발전 기여

창원투자사 설립 추진

제로페이 등 인프라 구축

 경남도는 민생과 경제를 도정 운영의 기본으로 한다. 경남의 주력산업인 조선, 기계, 방산 등 제조업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본산이다. 하지만, 경제 한파 속에 빠져 실업자가 양산되는 바람에 자영업의 폐업 속출은 물론이고 집값 폭락사태까지 일어나는 등 경남의 경제난은 IMF에 비견될 정도다.

 경남경제가 벼랑에 몰린 상황에서 김경수 도지사가 취임했다. 그의 일성은 경제와 민생이다. 새로운 경남 건설에 나선 김 지사는 새로운 비전 제시와 함께 다시 한번 할 수 있다는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 기나긴 경제 한파 속에 빠져있던 경남이 김경수 도지사 취임 이후, 새로운 비전 제시와 함께 다시 한번 할 수 있다는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 2019년 경남도는 변화하고 있는 경제환경과 패러다임에 맞춰 역동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경제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제조업 혁신을 구체화하고, 상생경제, 평화경제를 통해 경남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제조업 혁신의 핵심인 스마트공장은 맞춤형 지원방안 마련, 스마트산단은 주거, 보육, 복지가 결합된 경남형 스마트산단 모델, 스마트 일자리를 만들어 전국으로 확산해 나가려고 한다. 그리고 제조업 혁신과정에서 생기는 창업기회를 활용한 기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을 펼쳐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를 육성하여 다 함께 잘 사는 상생경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경남형 스마트 산업 육성

 - 스마트 산업 생태계 구축

 우선 경남도는 스마트 공장 등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으로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고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센터를 구축해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대ㆍ중ㆍ소 기업간 생산연계, 공동개발 등 공유플랫폼을 만들어 공장 간 시너지를 극대화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산업단지의 자원 난을 해소하기 위해 자원 및 구인플랫폼을 구축하고, 제도적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를 지정하고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도입하는 등 혁신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구조고도화 △지식산업센터 조성 △근로자기숙사 조성 △직장어린이집 조성 △기타 21개 사업추진노후산단재생 △도로교량 확장사업 △노후도로 개선 △공원, 주차장 확충 △기타 기반시설조성사업청년친화형 △혁신성장촉진지구지정 △R&D지원 △폐공장 리모델링 △행복주택건설 등스마트산단 △스마트 팩토리 구축 △지능형 인프라 구축 △스마트 환경관리 △산단 브랜드제작경남형 스마트일자리프로젝트(스마일프로젝트)

 - 정주여건 개선

 경남도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근로 환경뿐만 아니라, 주거와 교육, 보육, 문화 등에 대한 정책지원으로 실질소득을 높이고, 기업에는 인건비 부담을 줄여 설비와 고용의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근로자의 주거비 절감을 위해 행복주택(협동조합형 공공지원 임대주택사업)을 건립하여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고, 미분양주택을 임대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해 자녀들의 교육시설과 문화ㆍ체육ㆍ오픈랩 시설 등 근로자 종합복지관 건립도 진행하고 있다.

 ◇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창출

 경남도는 ‘민선7기 일자리종합대책’을 통해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종합대책 수립 TF회의, 일자리위원회 자문, 시ㆍ군 등 유관기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과 경남도노사민정협의회의 심의를 거쳤다.

 여기에는 스마트 일자리 확산, 맞춤형 일자리 강화, 사회적 일자리 확대, SOC 일자리 확충, 일자리 생태계 조성 등 5대 핵심전략과 20개 중점추진과제가 담겨 있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실천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이 추진되면 도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좋은 일자리가 제공될 것이다.

 ◇ 공유경제와 사회적 경제 육성

 - 창업생태계 활성화

 경남도에서는 스타트업ㆍ벤처 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시책으로 창업도약패키지사업,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지원사업, 지역 스타기업 육성사업 등 창업성장기의 지원 시책과 기술ㆍ경영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을 펼친다.

 특히, 취약한 도내 중소벤처기업의 원활한 자금흐름과 경영컨설팅을 위해 ‘경남 창업투자회사’ 설립을 민간주도로 추진 중이며, 지난해 11월 20일 설립 준비위원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창업투자회사 설립과 함께 100억 원 규모의 창업투자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그동안 자금흐름에서 소외된 도내 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가 기대되며, 경남도에서도 창업지원과 함께 기존 스타트업 기업,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도 적극 펼쳐 나갈 계획이다.

 - 제로페이 경남 시행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제로페이 경남’을 시행한다. 올해 안에 도내 전역으로 확대되며, 기존 신용카드 결제가 아닌, 모바일로 제로페이 결재를 하면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은 0%대로 줄어들고, 소비자는 최대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경남도는 소상공인 가맹점 유치를 위해, 올해 안에 도내 소상공인 21만 개 사업체 중 50%인 10만 개, 2020년에는 80%인 16만 개를 목표로 적극적인 홍보와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인센티브를 개발 중이다.

 -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체제 마련

 경남도는 경제가 회복되더라도 특정 부분 또는 계층에만 혜택이 주어지지 않고 도민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사회적 경제체제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

 일회성이 아닌 근본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도정에 반영하기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민관추진단을 구성했으며, 사회적경제 전담부서에서인 사회적경제과에서는 도민의 의견을 정책적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기업을 하는 분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다양한 지원과 메이커 스페이스와 같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으로 이런 지원체계를 확대해 경남의 사회적경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서부경남 KTX를 통한 균형발전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연합뉴스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연합뉴스

 

 김경수 지사의 공약 1호인 서부경남KTX가 사실상 확정됐기 때문에, 경남도는 올해부터 서부경남만이 아닌, 경남 전체가 골고루 발전하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 따라서 서부경남KTX와 함께 관광ㆍ레저ㆍ힐링 산업과 스마트팜, 스마트양식 등 6차 산업을 포함한 경남의 그랜드 비전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서부경남KTX는 정부재정사업으로 결정만 되어도 조선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통영ㆍ거제ㆍ고성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 때문에 경제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19년 경남도는 도민과 함께 손잡고 불안과 경쟁의 시대를 넘어가는 게 도정목표다. 지난해 성과와 변화를 바탕으로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나아가 경남의 경제정책들이 성공할 수 있고, 그 과실이 경남경제와 도민의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추진하려고 한다. 그럼으로써 공감과 배려, 따뜻함이 넘치는 경남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