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57 (금)
창원시민갈등관리위원회에 거는 기대 크다
창원시민갈등관리위원회에 거는 기대 크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12.2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민갈등위원회가 출범 5개월 만에 주민들의 민원이 들끓던 문제를 해결해 시민들이 거는 기대가 크다. 허성무 창원시장 선거 공약인 시민갈등관리위원회가 1호 의제로 다뤘던 의창구 대산면 레미콘 공장 입주를 둘러싼 갈등을 풀었다. 허환구 시민갈등관리위원장은 레미콘 공장 입주 갈등 해결에 필요한 7가지 권고안을 만들어 창원시에 통보했다.

 시민갈등위원회는 공장 진입로 주변 교통안전 CCTV 설치와 공장 주변 환경 모니터 요원 배치, 대산면 발전 중ㆍ장기 종합계획 수립, 대형차량 진ㆍ출입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우려 해소와 대산면 발전에 대한 창원시장의 각별한 관심 등 7가지를 권고안으로 제안했다. 시민갈등위원회는 대산면 주민들이 권고안을 수용키로 했다고 설명했는데 그동안 대산면 주민들은 가술리 일반공업지역에 들어서는 레미콘 공장 신축에 반발해 왔다. 주민들은 레미콘 공장이 소음ㆍ분진을 일으키고 정밀가공이 필요한 인근 공장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레미콘 공장 부지를 창원시가 매입해 공공개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창원시 의창구는 지역주민 반발에도 레미콘 공장 입주를 막을 아무런 권한이나 근거가 없어 결국 공장 건축허가를 내줘야 했다.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지난 7월 말 발족했는데 위원장을 포함해 외부 전문가, 시민대표, 공무원 등 27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창원시가 해결을 의뢰한 갈등 사안에 대해 분과별 회의, 전문가 조사 등을 거쳐 해결 방안을 찾고 전체회의를 열어 조정안을 최종결정한 후 담당 부서에 시행을 권고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풀었다. 내년에는 부산항 신항 건설사업에 따른 소멸 어업인 생계대책 요구와 성산구 내동 월드메르디앙 아파트 공장 이전 요구, 용동근린공원 순수 공영개발 요구, 음식물자원화처리장 증설 요구, 주남저수지 생태계보호 가이드라인 조속한 설정 요구 등 오랜 민원 해결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처럼 주민들의 민원해결에 시민갈등관리위원회가 적극 나서 들끓던 문제를 해결하자 시민들이 거는 기대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