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LH, 진주 상평산단 재생사업 추진
LH, 진주 상평산단 재생사업 추진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8.12.26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진주상평산단 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사진은 상평공단 항공촬영 모습.
진주시가 진주상평산단 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사진은 상평공단 항공촬영 모습.

진주시와 기본협약 체결

젊은 인재ㆍ유망 신산업

지역혁신공간 조성 기대

 LH와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26일 진주시청에서 진주상평산단 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상평산단은 ‘지방공업 개발장려지구’로 1970년대에 외곽지역에 조성되었다. 그러나 계속된 도시확장과 주거단지 개발로 도심내로 편입돼 주거지역과 바로 인접하고 있으며 기반시설 부족과 각종 환경ㆍ교통 문제로 재생사업 추진이 절실한 상황이다.

 LH는 진주시와 공동으로 시유지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추진되는 선도사업에 참여해 앵커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며, 상평산단 전체에 대해 총괄사업관리자 역할로 재생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상평산단 내 LH가 보유 중인 비축토지를 활용해 스마트융복합혁신센터 건립사업과 노후공공청사 리뉴얼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산단과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사업방식은 노후산단 재생사업 최초로 다양한 사업주체간 협업을 적용한 서대구산단의 성공모델을 벤치마킹해, 민간자본을 끌어들이고 LH와 진주시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관협력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진주시 지역 내 도시재생뉴딜 등 신규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지원하기 위해 ‘진주시-LH 도시재생협의체’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산업단지 개발과 재생사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독자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LH가 진주시와 협력해 재생사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상평산단이 기존 노후산단 이미지를 벗고 젊은 인재와 유망 신산업이 모여드는 지역혁신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우 LH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진주시와 상호협력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도사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첨단산업 위주의 산업구조 재편으로 진주시 나아가 경남지역 전체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조규일 진주시장은 “재생활성화구역 외에도 LH와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각종 연계사업을 발굴ㆍ개발해서 인근 혁신도시와 상생할 수 있는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근로자뿐만 아니라 주변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구상을 해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