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49 (수)
BMW 화재 은폐 축소… 전면 재리콜이 답
BMW 화재 은폐 축소… 전면 재리콜이 답
  • 경남매일
  • 승인 2018.12.2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BMW 화재 민관합동조사단이 배기가스재순환장치, EGR의 설계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최종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24일과 25일에도 달리던 BMW 차에서 또 불이 났다. 현재 BMW가 하고있는 부품 교체 리콜만으로는 화재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어 전면 재리콜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저녁 6시쯤 충남 공주시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주행 중이던 520d 차량에 불이 났다. 운전자는 긴급 대피했고, 불은 차량을 모두 태우고 인근 야산으로 옮겨붙었다. 24일 저녁 광주에서도 BMW 320d 승용차에 불이 났다. 운전자는 엔진룸 쪽에서 연기가 났다고 진술했는데, 해당 차량은 2009년식으로 리콜 대상이 아니었다.

 국토교통부와 BMW 화재 관련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BMW 화재 관련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BMW는 2015년에 화재 발생 위험을 감지하고 독일 본사에다 태스크포스를 꾸려 대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BMW에 형사고발, 과징금 112억 원 부과, 추가 리콜 등 조치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결론은 사태 축소를 의도해 ‘늑장 리콜’로 이어졌고, 그 결과 대응 시기를 놓쳐 문제를 키웠다는 것이다. 이미 2015년에 사태를 인지했음에도 이를 은폐하고 축소했다면 어떤 설명으로도 납득하기 어렵다. BMW 사태는 탑승자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안전사고다. 그럼에도 눈앞에 보이는 이미지 손상과 사업 손실을 막기 위해 사태를 은폐했다면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마땅하다. 사안을 인지한 시점에 곧바로 대응했다면 그만큼 고객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은폐ㆍ축소와 관련해서는 더 강력하게 처벌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솜방망이 처벌이 도덕성 해이로 이어져서 제2, 3 BMW 사태가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콜 대상을 확대했지만 리콜대상이 아닌 차에서 불이 난다. BMW의 부품 교체 리콜만으로는 화재를 막는 데 역부족이다. 전면 재리콜과 재조사가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