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0:28 (수)
양산부산대병원, 무수혈간이식 50% 달성
양산부산대병원, 무수혈간이식 50% 달성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8.12.19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윤지욱, 이현수, 박주연 교수.
왼쪽부터 윤지욱, 이현수, 박주연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간이식 수술 마취팀(윤지욱, 이현수, 박주연 교수)은 최근 전체 생체 간이식 수술의 50% 이상을 무수혈로 시행했고 무수혈로 시행된 생체 간이식 수술의 위험인자, 예후, 예측인자 등의 내용을 포함한 논문을 SCI급 저널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장기이식과 같은 큰 수술 시 수술을 받는 환자에게 수혈이 시행되지 않았을 경우 보통 ‘무수혈 수술’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지난 2010년 5월 첫 간이식을 시작한 장기이식센터(센터장 류제호)가 현재까지 진행한 428례의 간이식 수술 중 203건은 뇌사자 간이식, 225건은 생체 간이식 수술로 전체 생체 간이식 수술 중 무려 50% 이상을 무수혈로 시행했다.

 대부분의 간이식 수술에서 말기 간 환자의 간 절제와 큰 혈관의 문합 등 수술 과정 전반에서 수혈은 피할 수 없는 치료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무수혈로 간이식 수술이 진행되었다는 것은 의료진의 높은 수준을 나타내며, 환자 입장에서는 보다 안전하게 진료와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혈을 받기 어려운 희귀 혈액형(rh-) 보유자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취통증의학과 윤지욱 교수는 “50%를 상회하는 무수혈 간이식 수술 성공률은 간이식 수술 시 출혈을 최소화하려는 외과팀(류제호, 양광호, 최병현, 이태범, 심재룡 교수)의 노력과 훌륭한 장비와 약물을 사용하여 수혈을 줄이려는 마취팀(윤지욱, 이현수, 박주연 교수)의 의지가 함께 이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