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51 (금)
창원경상대병원 약국 영업 못해
창원경상대병원 약국 영업 못해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8.12.13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법원 허가취소 판결

편의시설에 있어도 안돼

지역 약사계, 의약분업 어겨

 창원경상대병원이 행정심판까지 동원해 원내약국을 개설했지만 법원이 허가 취소 판결을 내렸다.

 창원지법 행정1부(재판장 정석원 부장판사)는 이 병원 외래환자 2명이 창원시장을 상대로 낸 약국개설등록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판결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어 재판부는 창원경상대병원 편의시설 내 약국 개설등록을 취소하라고 명령했다.

 재판부는 창원시보건소가 병원 편의시설 건물에 약국등록을 내준 것이 의료기관 구내에 있거나 의료시설 또는 부지 일부를 분할ㆍ변경ㆍ개수한 곳에 약국개설등록을 받지 못하도록 한 약사법 규정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창원경상대병원과 이 병원 편의시설은 도로로 구분돼 있지만 병원 측이 해당 편의시설을 병원 구내 부속시설로 인식하도록 환자들에게 안내한 점, 병원과 정문 출입로를 같이 사용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병원과 약국이 독립된 공간으로 구별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법원은 판시했다.

 이 소송에는 외래환자들 외 대한약사회, 창원시약사회, 창원경상대병원 근처에 약국을 개업한 약사 2명도 원고로 참여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의약분업제도가 위반되면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외래환자와 달리 약국개설등록 취소를 요구할 법률상 이익이 없다며 이들이 제기한 소를 각하했다.

 창원경상대병원은 지난 2016년 2월 개원했으며, 비슷한 시기 편의시설 건물에 약국이 입점을 시도했다.

 하지만 지역 약사계가 병원 편의시설 안에 약국이 문을 열면 의약분업에 어긋난다고 지적, 한동안 약국 문을 열지 못했다.

 지난해 8월 말 경남도 행정심판위원회는 창원경상대병원 편의시설에 약국개설이 가능하다고 봤다.

 해당 편의시설이 처음에는 창원경상대병원과 같은 필지에 속했으나 건립 과정에서 병원과 편의시설 사이에 도시계획도로(4차로)가 생겨 필지가 분할됐다.

 결국 행정심판위원회는 편의시설 위치가 병원 구내가 아닌 것으로 판단해 약국개설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냈고 창원시보건소는 약국개설 등록을 받아들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