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29 (목)
남북, 도쿄올림픽 단일팀ㆍ공동입장 논의
남북, 도쿄올림픽 단일팀ㆍ공동입장 논의
  • 연합뉴스
  • 승인 2018.12.1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오른쪽)이 2일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체육분과회담에서 합의문을 교환한 뒤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과 악수하고 있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오른쪽)이 2일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체육분과회담에서 합의문을 교환한 뒤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과 악수하고 있다.

14일 개성서 체육회담

남북 합동훈련도 포함

 남북이 오는 14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2차 체육분과회담을 갖는 가운데 이번에는 2020년 도쿄 올림픽 단일팀 구성과 공동입장, 합동훈련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11일 “도쿄 올림픽 단일팀과 남북 공동입장, 합동훈련은 급한 이슈라서 이번 회담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단일팀은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이견이 없는 건 합의하고,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일 열렸던 1차 체육분과회담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와 관련한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2차 회담은 도쿄 올림픽 ‘공동진출’과 관련한 부분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가장 관심을 끄는 건 도쿄 올림픽 단일팀 종목이다.

 남북은 올해 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때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처음 단일팀을 이뤘고, 2018 자카르타ㆍ팔렘방 아시안게임 때는 농구와 카누, 조정에서 단일팀으로 출전했다.

 또 7월 코리아오픈 탁구대회에는 남녀 복식, 혼합복식에서 단일팀으로 구성했고, 혼복에 나선 장우진(미래에셋대우)-차효심(북측) 조가 금메달을 합작하기도 했다.

 남북 단일팀 종목은 아시안게임에서 구성했던 농구, 카누와 단일팀 경험이 있는 탁구, 내년 1월 남자 세계선수권대회 때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한 핸드볼 등이 후보 종목으로 거론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아직 도쿄 올림픽 단일팀 종목이 결정된 건 없다”면서 “북측의 희망 종목이 있을 테고, 남북의 경기력 분석과 우리나라 선수들의 의견 수렴 등 과정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