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58 (화)
경남경제 살리기 국회의원 나섰다
경남경제 살리기 국회의원 나섰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2.10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 때보다 더 나빠”
한국당 출신 기자회견
지역경제 극복 성명발표
8개 해결책 추진 제시
김성찬(오른쪽), 박완수(가운데), 윤한홍(왼쪽) 등 자유한국당 창원지역 국회의원들이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한마음으로 나서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찬(오른쪽), 박완수(가운데), 윤한홍(왼쪽) 등 자유한국당 창원지역 국회의원들이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한마음으로 나서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남경제가 IMF 때보다 더 나쁜 경제상황에 직면, “경남경제가 살아야 대한민국 경제가 살아난다”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현직 국회의원들이 발 벗고 나섰다.

 이주영 국회부의장, 김성찬ㆍ박완수ㆍ윤한홍 등 경남 출신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10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출 반 토막, 폐업 속출로 인한 경남의 러스트벨트화, 탈원전 정책에 의한 도내 협력사들의 경영난, 고용사정 최악, 부동산 경기 급락 등 “지금, 경남경제는 비상상황이다”며 총체적 난국인 경제난 해결을 △범도민 대책기구 설립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여야를 떠나 경제단체, 상공노동단체, 금융 행정 락계를 총망라한 대책기구를 설립, 문제를 직시하고 다 함께 경남을 살릴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산중공업과 한국GM 등 대기업 애로 해소방안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현장지원반’ 가동 △소상공인의 창업 등 지원 조직가동 △금융기관의 지원책 △폭락한 부동산 경기 대책 마련 △지방세 감면 등 친기업 대책 마련 △현 정부이 소득주도성장 및 탈원전 정책의 정책전환 등 경남경제살리기를 위한 8개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들 의원들은 “지역 상권은 임대와 폐업 문구가 나붙는 등 참담하고 경남을 견인한 중소기업의 공장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경제의 축인 창원경제는 고사상태로 지난해 100여 개의 공장이 매몰로 나온데 이어 올해는 지난 10월 현재 160개 공장의 매몰이 쏟아지는 등 대한민국 제조업을 견인한 경남지역 중소기업 가동률이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수출은 올해 3분기 38억 4천만 달러로 지난 2011년 62억 2천만 달러의 60% 수준에 불과, 2005년 이후 최저실적 등으로 창원의 상장사 절반가량이 적자란 지적이다.

 창원에 본사를 둔 39개 상장사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교하면 매출액은 4천282억 원이 줄었고 영업이익은 1천401억 원 적자, 순이익은 2천136억 원 적자 등 우량기업으로 불리는 상장사조차 이 같은 실정이면 중소기업은 말할 필요도 없다는 것.

 또한 폐업자 수도 경남이 경기 서울에 이어 전국 4위인 4만 7천898명이며 창원의 경우만 해도 1만 4천703명으로 전국 번화 도시 중 하나인 창원의 불빛도 더이상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완수 국회의원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메카인 경남, 창원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살아날 수 있다”며 “상장사 절반이 적자인 현 상황인 경남(창원)의 다시 우뚝 설 수 있도록 경제난국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도민 여러분께서 다 함께 힘을 모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