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02 (목)
퓨전 스포츠 1번지 `창녕`… 올 성과 빛났다
퓨전 스포츠 1번지 `창녕`… 올 성과 빛났다
  • 김희덕 기자
  • 승인 2018.12.10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계전지훈련팀이 창녕스포츠파크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동계전지훈련팀이 창녕스포츠파크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12개 전국대회ㆍ260개 동계전지훈련팀 유치

일자리 창출 등 54억 이상 직ㆍ간접 효과 달성

 대구광역시와 창원시 사이에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창녕스포츠파크, 창녕군민체육관, 창녕국민체육센터 등 체육 인프라가 풍부해 축구, 태권도, 사이클 등 다양한 종목대회를 치러낸 곳이 바로 창녕군이다.

 창녕군은 경남도 중앙 북쪽에 위치한 군으로 우포늪과 부곡온천으로 널리 알려진 곳이지만 지금은 그 무엇보다도 스포츠와 숙식, 온천욕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퓨전 스포츠 1번지로 각광받고 있다.

 올 한 해 전국 규모의 스포츠 대회를 12개 유치했고, 오는 26일부터 KBS N 제15회 1ㆍ2학년 대학축구대회가 치러지는 곳으로 그 숫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창녕군은 지역경제 발전과 부곡온천 활성화를 위해 스포츠마케팅으로 활로를 모색해 지난해 9개의 전국대회와 축구, 태권도, 사이클 등 175개팀 5만 7천464명의 동계전지훈련팀을 유치했고, 올해는 12개의 전국대회와 260개팀 7만 2천992명의 동계전지훈련팀을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그 결과 2018년 기준으로 일자리 창출 등 54억 원 이상의 직ㆍ간접적인 효과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고 지금은 부곡온천의 옛 영광을 재현했다고 자평할 만큼 부곡온천관광특구가 사람들이 넘쳐나고 있다.

 이처럼 창녕군이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람사르 습지 도시로 인증 받은 우포늪과 78℃ 전국최고 수온을 자랑하는 부곡온천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국보 제33호 창녕 신라 진흥왕 척경비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한 창녕이 자연과 문화를 활용해 펼칠 수 있는 사업을 고심한 끝에 내린 결론이 퓨전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창녕군은 지난 2010년 부곡면에 창녕스포츠파크를 조성하기 시작해 지난해 천연 2면, 인조 5면의 대한민국에서 보기 힘든 집약적 축구전용시설을 완성하면서 각종 축구대회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또한 테니스장, 헬스장 등의 편의시설과 함께 태권도, 씨름 등 여러 실내 종목을 소화할 수 있는 창녕국민체육센터를 준공해 기존의 창녕군민체육관과 더불어 다양한 실내 종목도 유치할 수 있게 균형도 맞췄다.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은 대한민국 퓨전 스포츠 중심도시 1번지로 성장하는 창녕의 대외적 이미지 격상에도 큰 효과를 얻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의 양파 시배지, 창녕낙동강유채축제, 화왕산, 우포누리 등 기존의 창녕군의 대표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2019년 우포따오기 방사 등 주요업무 추진에 있어서도 스포츠마케팅과 결합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군의 이러한 스포츠마케팅 분야에서의 노력은 동계훈련하기 좋은 도시부문 2017년, 2018년 2년 연속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 수상하는 영광을 누리고 있으며, 2019년 250개팀 7만 5천명 전지훈련 유치목표를 세우고 부군수를 단장으로 3개반 동계전지훈련 유치단을 구성해 전지훈련 유치활동 전개, 전지훈련팀 수용팀 준비 등 6개 분야에 걸쳐 꼼꼼하게 계획을 수립해 전지훈련 안내책자 1천200부를 제작 발송하는 등 동계훈련팀 맞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여자축구실업팀인 창녕WFC 및 직장체육팀인 창녕군청 정구단과의 시너지 효과로 `대한민국 퓨전 스포츠 중심도시 1번지 창녕` 브랜드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대한민국 퓨전 스포츠 중심도시 1번지라는 이름이 무색하지 않게 다양한 이벤트와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한 번도 안와본 분들은 있겠지만, 한번만 와본 분들은 없는 곳이 바로 창녕이다. 창녕에서 훈련하면 우승의 영광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