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5 (수)
지역의 발전과 주민 위한 행정조직 개편해야
지역의 발전과 주민 위한 행정조직 개편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12.0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와 창녕군이 행정조직을 확대 개편하는 등 일선 지자체에서 행정개편에 나서고 있다. 행정조직 개편은 인구팽창 등 행정수요 증가에 따른 주민 서비스 확대와 보장과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진주시는 현행 5국 47과인 시 조직을 6국 50과로 확대 개편한다. 진주시의 이번 조직개편을 행정안전부 기구 수 조정결과를 반영해 1국을 신설하고 민선 7기 역점시책 동력 확보를 위한 전담과를 신설했다. 또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기능 중심으로 국별 소관부서를 재배치하고 모호한 부서 명칭을 시민이 알기 쉽도록 변경했다고 한다. 창녕군도 민선7기를 맞아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군의 미래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2국 체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행정조직기구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창녕군의 조직개편안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인구 10만 명 미만 군 단위에도 2개국을 신설하고 자율적으로 과를 설치할 근거가 마련되면서 개편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창녕군은 현행 2실, 11과, 2직속기관, 2사업소, 165담당에서 2국, 1담당관, 14과, 2직속기관, 1사업소, 169담당체계로 조직기구를 내년 1월부터 변경한다. 이처럼 지자체의 조직개편은 지역현안과 국가시책 등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위해 부서 신설이나 명칭변경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시각반영은 외면되고 단체장이 교체될 때마다 부서 명칭이 바뀌는 행정조직 개편으로 수많은 예산이 낭비되고 주민에게 혼란을 준다는 지적과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양산시도 행정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개편되는 행정조직이 위인설관이 되지 않고 명칭 또한 지속할 수 있도록 심사숙고를 해야 한다. 조직개편으로 이어지는 인사도 전문성과 균형감을 유지해 조직의 안정화와 시민봉사의 가치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 각 지자체의 행정조직개편을 두고 `장사가 잘 안되는 식당이 간판만 바꾸는 꼴이다 간판 만 바꾸면 장사가 잘되냐?`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행정조직 개편은 오로지 지역발전과 지역주민만을 위해 시행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