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37 (금)
“세계 가속기 시장 진출에 기여”
“세계 가속기 시장 진출에 기여”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8.11.2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연ㆍ포항가속기연 연구 협약

방사광 가속기 등 공동연구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포항가속기연구소와 28일 연구ㆍ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방사광 가속기는 아주 밝은 빛으로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나노 크기의 미세한 물체를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는 일종의 ‘슈퍼 현미경’과도 같다.

 전기ㆍ전자ㆍ제어ㆍ기계 등 거의 모든 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해야 만들 수 있다.

 뛰어난 정밀도 및 속도를 자랑하며 물리ㆍ화학ㆍ생물 등 기초과학 영역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난제들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우리 인류가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양 기관은 첨단과학 연구 플랫폼인 ‘방사광 가속기 시스템’의 구성품에 대한 국산화를 촉진하고, 빛 공장 설비의 안정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첨단 전기기술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연구협력은 방사광 가속기 운영을 위한 고전압 고속 펄스파워 및 고출력 초고주파 기술과 초전도 가속기 장치, 방사광 활용 전력반도체 연구 등의 공통 관심 기술 분야에서 진행된다.

 공동연구를 위한 서로 간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실질적 협력을 위한 각종 방문 편의사항도 제공한다.

 또한 첨단 산업기술 및 연구 인프라 강화를 위한 국내외 연구과제를 공동 기획하고, 각종 위원회와 워킹그룹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한국전기연구원 최규하 원장은 “영남권 대표 출연(연) 간 연구협력 및 기술교류를 통해 서로가 보유한 기술의 자유로운 상호 활용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성과에 대한 수요기업 공동 발굴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국내 기업이 세계 가속기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