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0 (금)
겨울철 고혈압 주의보
겨울철 고혈압 주의보
  • 김모세
  • 승인 2018.11.2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모세 과장 갑을장유병원 내과 전문의

 겨울은 추운 날씨로 인해 운동량도 줄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해 체내 기관들이 허약해지기 쉽다. 특히 실내외 기온차이는 혈압의 상승을 유도해 `고혈압`을 초래한다.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만성 질환을 말한다.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순환하는 데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하게 한다. 혈압은 맥박에서 수축기의 최고 혈압과 이완기의 최저 혈압의 두 측정치로 요약되는데, 휴식 시 정상 혈압은 수축 시 100~140㎜Hg에 이완 시 60~90㎜Hg이고, 혈압이 지속적으로 140/90㎜Hg 이상일 때 고혈압이 있다고 말한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근 경색(심장마비), 심부전, 혈관 동맥류(예를 들면 대동맥류), 하지동맥류 등의 주요 위험 인자이며, 만성 신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동맥 혈압이 약간만 높더라도 기대 수명 단축에 연관될 수 있다. 식이요법과 생활 방식의 변화로 혈압 조절을 향상시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이 효과적이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종종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고혈압은 거의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며, 종종 검진을 통해 또는 다른 문제로 건강관리를 모색하면서 확인된다. 고혈압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어지러움, 현기증, 귀울림, 시력 저하 또는 실신에 더해 두통(특히 아침에 머리 뒷부분)을 말하기도 한다. 어쨌거나, 이러한 증상들은 고혈압 자체보다는 연관된 불안감에 관련됐을 가능성이 크다. 신체검사에서, 검안경 검사로 눈 뒤쪽의 안구 기저부에서 고혈압망막병증이 발견되는 것을 근거로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검안경 검사의 발견은 또한 고혈압이 얼마나 오래됐는지 어느 정도 알려줄 수 있다. 추가적인 일부 증상은 이차성 고혈압이 있음을 시사하는데, 여기에서 이차성 고혈압은 신장병이나 내분비성 질환과 같은 알아볼 수 있는 원인에 의한 고혈압을 말한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혈압에 따라 생기는 동맥 경화의 결과, 아래의 합병증이 일어난다. 뇌졸중, 허혈성 심질환, 신장 장애다.

 고혈압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원발성 고혈압과 호르몬 이상 등에 따라 생기는 이차성 고혈압으로 분류돼 있다. 원발성 고혈압의 원인은 부모로부터 이어진 유전적 요소로 인해 성장하면서 나이가 들면서 스트레스, 식사 등의 여러 환경 요인에 따라 고혈압이 일어난다고 여겨진다. 유전적인 경우, 부모의 한쪽, 또는 모두 고혈압인 경우 고혈압이 일어나기 쉽다. 환경적으로는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할 때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1)원발성 고혈압= 원발성 고혈압은 고혈압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전체 고혈압의 90~95%를 차지한다. 거의 모든 현대 사회에서 고혈압은 노화와 함께 상승하며, 노년에 고혈압이 될 위험이 크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그 원인이다. 여러 환경적 요인이 혈압에 영향을 준다. 혈압을 낮춰 주는 생활 방식으로는 감소된 소금 섭취, 과일과 저지방 제품의 소비, 운동, 체중 감량, 알코올 섭취 감소 등이 있다. 스트레스는 작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원인으로 카페인 복용, 비타민 D 부족이 있으나 가능성은 명확하지 않다. 당뇨병과 대사증후군의 원인인 인슐린 내성 또한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2)이차성 고혈압=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있는 고혈압을 말한다. 신장 질환이 가장 흔한 고혈압의 2차 원인이다. 그 원인으로는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말단비대증, 콘증후군, 고(高)알도스테론증, 부(副)갑상선 기능 항진증, 크롬친화세포종과 같은 내분비 질환들이 있다. 다른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당뇨병, 수면무호흡, 임신, 대동맥 축착, 감초의 과잉 소비나 특정 처방전 약, 한방 치료, 불법 마약이 있다.

 혈압은 변동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 진단은 적어도 2번 이상 체크하는 것이 좋다. 최근 가정 혈압계가 보급돼 있어서, 가정에서 스스로 측정한 혈압 수치가 병원에서 진단한 수치보다 뇌졸중, 심근경색의 예측에 더 유용하다는 조사 결과가 잇달아 보고되고 있다. 가정에서의 정상 혈압 수치는 병원에서의 혈압 수치보다 조금 더 낮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혈압에서는 135/80㎜Hg 이상을 고혈압으로 정의한다. 가정에서는 아침 식사 전에 2번 혈압을 재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24시간 활동성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다. 이것은 활동 중, 수면 중 등 24시간 동안 30분 간격으로 혈압을 체크해 데이터를 만들어 혈압의 진단 및 치료를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본원에서 운용 중에 있다.

 약물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생활 방식의 변화가 권고된다. 표준 체중을 유지할 것. (예를 들면, 신체 용적지수 20~25㎏/㎡) 식이성 나트륨 섭취를 줄일 것. (하루 염화나트륨 6g 미만 또는 나트륨 2.4g 미만) 활발한 보행과 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참여할 것. (일주일 중 3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술ㆍ담배 중단할 것. 과일과 야채(칼륨)가 풍부한 식사를 할 것. 효과적인 생활양식 변경은 각각의 항고혈압 약제만큼 혈압을 낮출 수도 있다. 2가지 이상의 생활양식 변경의 조합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