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19 (금)
미세먼지는 재난, 지자체가 나설 때다
미세먼지는 재난, 지자체가 나설 때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11.2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오전 10시를 기해 창원ㆍ김해ㆍ양산지역에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됐다. 경남은 인천과 서울, 경기 등 수도권으로 유입된 황사를 포함한 기류가 점차 남진, 이날 오전 7시부터 도내 미세먼지(PM-10) 농도가 높아졌다. 오전 7시 74㎍/㎥이던 도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 10시 212㎍/㎥로 증가해 평상시의 4배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창원ㆍ김해ㆍ양산지역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두 시간 연속 150㎍/㎥를 초과하면서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됐다. 요즘 온 국민이 미세먼지 노이로제에 시달리고 있다. 청명한 가을하늘은 옛말이 됐다. 또 올겨울은 어떻게 날지 걱정과 불안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며칠 전 수도권에 올가을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었다. 하지만 현장에선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실효성이 논란이 됐다.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당국과 지자체의 대처’와 ‘저조한 시민들의 참여’로 우왕좌왕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도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는 재난에 해당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라며 1급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원인이 뭔지, 어디서 왔는지 탓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지난 27일 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국발 탓하기 전에 내가 먼저 줄이는, 이른바 생활 속 미세먼지를 내가 스스로 줄이는 프로그램을 찾겠다고 했다.

 심각해진 미세먼지로 급기야 정부가 차량 2부제를 민간 부문까지 확대하는 등 고강도 대책을 내놨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재난 상황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평상시 미세먼지 오염을 낮추는 감축조치도 강화됐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그때만 반짝인 비상조치 효과는 한계가 있다.

 미세먼지는 정부가 국민 생명을 위해 해야 하지만 국가와 국민이 따로 있는 게 아니다 내 지역, 내 고장, 내 장소에서 할 수 있는 해당 지자체의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