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18 (화)
창원시, 기업이 원하는 ICT 지원한다
창원시, 기업이 원하는 ICT 지원한다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1.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장 5대 전략 산업 선정

2023년까지 250억 지원

신규일자리 창출 등 기대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다가오는 2019년을 ‘다시 일어서는 창원 경제’의 원년으로 삼고, 제조분야(기계, 조선ㆍ해양, 공작, 금형 등) 중심의 ‘ICT/SW융합’을 신성장 5대 전략 산업으로 선정해 오는 2023년까지 국비를 포함 250억 원 규모의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신성장 5대 전략 산업: ICT/SW융합, 로봇, 방위ㆍ항공, 수소, 스마트 산단.

 이번 사업들의 가장 큰 특징은 침체된 지역 주력 산업을 중심으로 기업의 수요를 반영, 제조분야 ICT/SW융합 제품 상용화를 통한 공정 혁신에 있다.

 지난달 이미 시행된 ‘기계산업 ICT/SW융합지원 사업’에서는 기계 산업의 SW융합 제품 상용화 및 개발 지원 공고를 통해 수요ㆍ공급 기업 36개사를 모집하고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조 분야 공정혁신과 고부가가치를 위한 경쟁력 강화가 목적인 이번 사업은 SW융합을 통한 스타업 제품 상용화 모델 개발에 최대 9천만 원, 선도 융합 제품 상용화 개발 모델에 최대 2억 6천만 원이 기업 당 지원되며, 사업비는 국비 포함 24억 원이 투입된다.

 이와 동시에 추진되는 ‘지역 VR/AR 인프라구축 지원’사업에서는 지금까지 게임이나 교육에 주로 활용되던 VR/AR콘텐츠를 지역 제조업 기반으로 옮겨 가상현실을 이용한 시제품 제작이나 장비ㆍ안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기업에 가장 필요한 제품설계ㆍ제조공정ㆍ물류관리ㆍ제조공정 4개 분야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과제당 기업별 최대 1억 8천만 원 지원되는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19억 9천500만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29억 9천500만 원이 편성됐다.

 벌써 조선ㆍ해양 분야에서는 STX조선ㆍ해양이 중소기업과 연계한 콘텐츠 개발을 문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진행되는 사업 외에도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는 지역 주력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분야 생산기계 중심의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을 경남도와 협력해 150억 원 규모로 추진할 계획이다. 노후화 제조 장비 고도화를 위한 기술개발, 산업 현장형 맞춤 실무 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네트워크를 통해 종전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SW클러스터 특화 사업으로, 이 사업을 통해 강소기업 20개 육성, 신규일자리 800개 창출, 제품상용화 30건 등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창원시 김응규 경제국장은 “최근 창원상공회의소 발표한 기업 인식조사를 보면 창원지역 미래산업 육성은 ICTㆍ로봇산업이라는 응답이 3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며 “시는 이러한 분야에서 언급된 사업뿐만 아니라, 매년 시행되는 ‘지역 IT/SW 육성 사업’을 추진해 SW상용화 제품 지원과 함께 SW품질역량, 제품 마케팅을 통한 기업 성장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또 “이러한 사업들이 향후 제조분야에서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기업 수요를 최대한 반영해 추진할 방침으로,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과 연계해 기업에 더 많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나아가, 신성장 5대 전략 사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설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