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1:02 (토)
자동차 업계, 내수 대책ㆍ금융 지원 `SOS`
자동차 업계, 내수 대책ㆍ금융 지원 `SOS`
  • <경제부 종합>
  • 승인 2018.11.1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오른쪽부터),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1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성윤모 통상부 장관 초청

`자동차산업발전위` 개최

업체 간 상생협력 등 약속

 내수ㆍ수출ㆍ생산이 모두 후퇴하며 위기에 처한 자동차업계가 정부에 내수 활성화 대책과 부품업계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완성차업계는 자구노력을 통해 국내생산을 400만 대 이상으로 유지하고 2025년까지 450만 대 수준으로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내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 등 자동차업계는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

 자동차업계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공유해 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국내 완성차 5개사와 1ㆍ2차 주요 부품업체 사장단, 연구기관 및 협력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완성차 5개사가 회원사로 참여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부품업체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위기 극복 방안으로 △세제지원 확대 및 취약계층 지원 강화를 통한 내수 활성화 △금융부담 완화 및 금융지원 확대를 통한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지원을 우선적으로 정부에 건의했다.

 `자동차산업 실적 악화→경영위기 심화→산업생태계 붕괴→고용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에서 조속히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부품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만기연장 및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의 설비투자ㆍ운영자금 확대 △완성차사 구매의향서를 신규대출 시 활용하도록 조치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자동차업계는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국내 생산을 유지ㆍ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환경규제 부담을 완화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이산화탄소(CO2)ㆍ평균연비 기준의 합리적 조정 △친환경차협력금제 도입 신중 검토 △인센티브제를 통한 친환경차 활성화 정책 시행 등을 제안했다.

 이밖에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자제와 실근로 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급 환산 등 업계 현실을 반영한 최저임금제 운용, 탄력적근로시간제의 단위 기간 연장(최대 3개월→1년) 등 유연근로제 활용 확대, 파업 시 대체근로 허용 등 노동 유연성 확대와 노사 간 교섭력 균형 확보 등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대책도 건의했다.

 완성차업계는 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노력으로 신규 투자 확대와 신차개발 가속화, 부품 협력업체들과의 상생 협력,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발전 등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통해 국내생산을 400만대 이상 유지하고 2025년까지 450만대 수준으로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이날 인사말에서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업계 의견을 종합해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부품업체들에 대한 금융지원이 가장 시급하다는 얘기를 집중적으로 했다"면서 "결국 자동차산업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중요한 만큼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현재 준비 중인 지원대책에 이날 나온 자동차업계의 건의사항을 반영하고 내달 중으로 자동차산업 단기 수요 창출, 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규제 개혁 등을 담은 자동차부품 활성화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