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3:39 (목)
오염은 하동에 투자는 합천에
오염은 하동에 투자는 합천에
  • 박재근ㆍ김명일 기자
  • 승인 2018.11.07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화력발전 합천 태양광 추진에 하동군민 발끈
▲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합천 조성을 반대하는 하동군민 600여 명이 지난달 31일 부산시 문현동 한국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군민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정훈 도의원 “경남도가 피해 도민 반발은 뒷전”

하동군민, 항의집회ㆍ유치추진위ㆍ서명운동 등 나서

 이정훈 경남도 도의원(하동)은 7일 “경남도가 투자유치 홍보에 치우칠 뿐, 피해를 당하는 도민 반발은 뒷전이냐”며 질타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하동 화력발전소가 내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피해는 하동군민들이 당하고 있는데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투자는 합천군에 유치토록 한 경남도의 협정체결은 도정운용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성낙인 도의원(창녕)은 “피해지역 주민 반대시위 등 논란에도 도는 타 지역 투자유치 홍보에 급급, 반발 등 양면성이 있는 것에도 투자유치만으로 덮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국남부발전의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는 합천군 삼가면 일대에 조성 중인 경남서부 산단 330만㎡에 1조 5천6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25년까지 천연가스 500㎿, 연료전지 80㎿, 태양광 200㎿ 등 800㎿급 청정에너지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 한국남부발전은 지난 2일 경남도, 합천군과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사업추진을 공식화했다.

 앞서 하동군민들은 남부발전㈜가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하동화력발전소 가동으로 피해를 당하는 것에도 불구하고 하동지역이 아닌 합천지역에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 발표와 관련, 자사 화력 발전소가 있는 하동지역 주민들은 발끈하고 나선 바 있다.

 하동군 13개 읍ㆍ면 군민 600여 명은 지난달 31일 부산시 문현동 한국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군민 궐기대회를 갖고 ‘청정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 결의문을 낭독했다. 군민들은 결의문에서 “남부발전이 합천지역에 조성하려는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하동지역에 입지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또 하동군민은 금남ㆍ금성ㆍ고전면 등 하동화력발전소 인근지역에 반대 현수막을 내건데 이어 지난달 16일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체 군민의 65%, 3만 명 목표로 범군민 서명운동에 돌입한 상태다.

 주민들은 “한국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는 지난 1993년 1ㆍ2호기 준공 이후 2009년 7ㆍ8호기 준공까지 연간 400만㎾의 전기를 생산하며 한국남부발전 발전량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화력발전소로 성장했다”며 “발전시설을 증설할 때마다 군민의 통 큰 협조가 없었다면 이러한 결과는 있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화력발전소로 인한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군민의 건강에 악영향이 예상됨에도 군민들은 기업의 가치를 존중하고 지역민과 상생을 위해 협력했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하동화력발전소 인근 경제자유구역에는 대규모 갈사산업단지와 대송산업단지 조성으로 충분한 친환경 발전시설 입지 여건이 마련돼 있는 데도 합천군에 발전단지를 조성하려는 것은 지역상생 가치와 주민들에 대한 신의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이에 따라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의 타 지역 투자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부지 등의 여건이 충분히 마련된 하동지역 입지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 한국남부발전은 군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하동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하동지역에 사회공헌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하동군의회는 지난달 8일 임시회를 열어 ‘한국남부발전 합천군 청정에너지 융ㆍ복합 발전단지 조성계획 반대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경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한국남부발전 등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