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46 (토)
‘일자리 창출’ 민간이 알아서 하는 것이 정답
‘일자리 창출’ 민간이 알아서 하는 것이 정답
  • 박재성
  • 승인 2018.11.07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성 정치학 박사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9년도 예산안은 470조 5천억 원이다. 정기국회 동안 국회는 정부 예산을 심사해 감액할 것은 감액하고 증액할 것은 증액한다.

 정부와 여당은 민생경제를 살린다는 명분으로 확장적 재정운용의 불가피성을 내세워 정부가 위축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소득주도성장 예산, 가짜 일자리 예산 등 세금 중독형 지출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엄포를 내놓고 있다.

 지난 4일 통계청의 ‘지역별 고용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공공부문의 단순노무ㆍ임시일용직이 급증하고 있다. 월 200만 원 미만을 받고 공공행정 분야에서 일하는 취업자 수가 올 상반기 38만 7천명으로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4만 5천명 늘어났다. 제조업, 숙박ㆍ음식점업 등을 중심으로 민간부문 취업자가 감소하는데 비해, 공공부문의 단기ㆍ단순노무 일자리는 늘어났다.

 이 통계자료를 보면, 정부가 공공행정 분야의 단순 일자리를 급조한 것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통계를 위해서 억지로 늘린 일자리다. 즉, 질 좋은 일자리가 아니라 야당이 말하는 가짜 일자리라 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과도하고 급속도로 최저임금 인상과 공기업 비정규직의 무조건 정규직화를 통해 소득주도 성장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소득주도성장의 효과가 나타나기는커녕 경기지표는 더욱더 악화되고 있다.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정책적 목표가 제대로 맞게 운용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소득주도정책이 적절했는지 고민을 해봐야 할 시점이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내년부터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실질적 성과를 국민이 체감할 것이라 말하는데, 어느 국민이 이 말을 믿겠는가? 원하는 바지만 실현 가능성은 많아 보이지 않는다. 결국 떠나가는 정책실장의 마지막 고별사라는 말도 들린다.

 중소기업이든 공기업이든 인건비 예산 항목은 각 기관별로 정해져 있다. 인건비의 과다한 인상과 비정규직의 무조건 정규직화를 통해 인건비 예산 항목이 더 이상 증액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그러다 보니, 기업에서는 인건비를 늘리지 않다 보니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즉. 일자리 창출 시스템이 제대로 굴러가고 있지 않다고 보여진다.

 정부는 현재 상황을 분명하게 직시해야 한다.

 정부가 정부 예산으로 다하려고 하는 것 자체가 문제다.

 기업이 기업하기 위해 규제를 혁파하고 기업하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준다면, 당연히 기업들이 시설투자를 하고 일자리를 늘릴 것인데, 현 정부 들어서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투자할 분위기인가? 아직까지 적폐라는 미명하에 압수수색을 남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러한 실상을 알면서도 외면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잘못된 정책 집행으로 인해 처한 상황을 해결하기는커녕 현장을 도외시하는 행태는 국민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는 것으로 밖에 보지 않는다.

 일자리 창출은 민간이 알아서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정부의 할 일이라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