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00 (금)
남해군민 아닌 남해군 공무원 없길
남해군민 아닌 남해군 공무원 없길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대우
  • 승인 2018.11.05 17: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대우

 경남 대다수 시ㆍ군의 인구가 증가 추세에 놓여 있으나 유독 남해군의 인구는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 관계 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인구 감소로 인해 선거구가 통ㆍ폐합된 뼈저린 현실에서 남해군 산하 상당수 공무원들이 타 지역에서 출ㆍ퇴근하고 있는 현실에 뜻있는 지역주민들과 사회단체들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어 이들 공무원들에 대한 남해군의 추후 행보와 처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해군청 산하에서 근무하는 남해군의 정규ㆍ비정규ㆍ계약직 공무원들은 800여 명에 이르며 상당수의 공무원들이 자녀교육, 배우자의 직장, 부모 공양 등을 이유로 가족들은 그대로 둔 채 얌체같이 주민 등록지를 개인만 형식적으로 남해군으로 옮겨 놓고 타 지역에서 출ㆍ퇴근하고 있어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실제 상당수 농촌 지역 자치단체들이 인사, 성과 상여금 불이익, 군 간부 가족 주소 이전 추진, 지역기관 단체 근무지 내 주소 갖기 운동 등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공무원들의 타 지역 출ㆍ퇴근을 비난하고 있는 것과 같이 남해군도 지역 내 거주 공무원과 타 지역 출ㆍ퇴근 공무원에 대해서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본인 주소만 남해군에 두고 실제 생활은 외지에서 하는 것은 지역경제에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외지에 사는 공무원들이 지역을 위해 소신을 갖고 업무를 추진하겠느냐"며 "돈은 남해에서 벌고 생활은 타지에서 하는 사람들이 가장 남해의 상권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들로 지역발전을 위해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들로서 기본적인 양심은 있어야 할 것이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에 거주하는 일부 공무원들도 "상당수 직원들이 타 지역에서 출ㆍ퇴근을 하다 보니 퇴근 시간이 무섭게 귀가해야 하는 현실이다"며 "때로는 직원들끼리 어울려 친목을 도모하려 해도 이들의 참석은 부진한 실정으로 심지어 직원들 사이에 형성되는 사사로운 정도 사라진 지 오래이다"고 말하며 "이 같은 공무원들의 이중적 태도로 어떻게 이들이 남해군민들과 지역을 위해 소신을 갖고 업무를 추진하겠느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주민들 사이에 솔솔 흘러나오고 있다"며 이들 공무원들의 대오각성을 촉구하며 근본적인 당국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지에서 출ㆍ퇴근하는 공직자에 대해서는 주민등록 주소의 군내 소재 여부를 불문하고 희망 보직 배제와 가점부여 대상 부서 근무 배제, 채용 공모 응모자격 제한 등 페널티 적용을 통해 많은 불이익을 받게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한 "지역 내 거주 공무원들에게는 인사를 할 적에 이점이나 성과금 등에 인센티브를 주어 이들의 지역 내 거주를 과감히 유도해 실제 실생활을 거주지에서 유지하면서 공직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인사 혁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타 지역 출ㆍ퇴근을 고집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퇴근한 후 야간이나 휴일에는 남해읍 사거리 등이 마치 유령 도시로 변해 지역경제 악화와 인구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인구 감소로 인해 선거구가 통ㆍ폐합된 뼈저린 지금의 현실에서 이들 공무원들에 대한 남해군의 과감하고 강력한 조치"를 주문하고 있어 행정당국의 추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게다가 "군민들에게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들이 자신의 현 위치를 외면한 채 주민등록지만 남해군으로 옮겨놓고 타 지역에서 버젓이 생활하고 있다"며 "이러한 현실은 군민들을 우습게 아는 이율배반적인 행위이다"고 말했다. 그래서 "남해군은 남해군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실제 생활을 남해군에서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며 "강력한 정책추진으로 지역경제가 외지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래된 일들이 곪아서 이제야 터졌다"며 남해군 책임자의 소신 있는 결단을 군민들은 바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외지에서 출ㆍ퇴근하는 공무원들의 이후 행보와 차후 인사 태풍에 군민들의 이목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잘못됐다고 벌을 주기보다는 본인들 스스로가 깨달아 남해군 인구가 날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는 현실을 깊이 이해하고 남해군의 인구 늘리기 운동에 국민의 공복인 공직자 모두는 솔선수범해서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동참하기를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태원 2018-11-06 20:01:20
정책방향이나 행정의 특성을 배우자와 함께 의논하며 자기들의 유리한 방향으로 유도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생게형 일자리 운운하고, 낙후돼어 가는 경제사정에 공무원 만큼 철밥통이 어디 있겠씁니까! 자기네들끼리 가정을 이루며 일반 국민들을 폄하하는 현실! 자기네들의 평생 근무할 공공시설의 현대화! 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둘중 한명은 일반인이어야 할것을 지지합니다.

문태원 2018-11-06 19:51:50
경남 매일 박 성렬
기자의 기사 "남해군민 아닌 남해군 공무원 없길" 이란 내용에 동감 합니다. 대한민국 사1ㅡ회의 전체적인 문제이겠지만 그래도 광역지자체가 아닌 산간오지의 지자체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라면 지역에 대한 남다른 애착이 있어야 한다고 늘상 생각 하였습니다. 지역사회의 경제난, 인구감소의 해결정책을 운운하며 정작 공무원들은 담넘어 불구경하는 장본인이라 생각됩니다. 군내 공무원 부부도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