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01 (토)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문 대통령-여야 원내대표 한자리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문 대통령-여야 원내대표 한자리
  • 연합뉴스
  • 승인 2018.11.0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8월 16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바른미래당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자유한국당 김성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부터). 연합뉴스

오늘 청와대 오찬… 예산안ㆍ민생법안ㆍ고용세습 등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한자리에 모이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5일 열린다.

 청와대 오찬 형식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ㆍ자유한국당 김성태ㆍ바른미래당 김관영ㆍ민주평화당 장병완ㆍ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참석해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019년도 정부 예산안, 각종 민생법안 처리 문제와 함께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사법농단 의혹 특별재판부 추진 등을 놓고 폭넓은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지난 8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합의한 사안이다.

 여소야대 및 다당제 정치 지형에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복잡한 각 당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협치를 실현하자는 취지인 만큼, 첫 회의의 성과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법ㆍ예산 협력 요청에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각 당 원내대표는 각종 현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설명하며 접점을 찾겠다는 생각이지만, 예산 심사와 국정조사, 특별재판부 등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 중인 만큼 이번 회의에서 또다시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