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55 (토)
경남마을기업협회장 폭주 이대로 둬선 안 된다
경남마을기업협회장 폭주 이대로 둬선 안 된다
  • 김세완
  • 승인 2018.10.2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세완 편집부국장 교육ㆍ문화부장

 경남마을기업협회장의 폭주를 이대로 둬선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협회가 주관하고 있는 각종 판매사업 실적을 특정 마을기업이 독식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다 협회수입 등 집행부의 밀실 회계가 만연하고 있다는 회원사들의 반발 또한 커지고 있다. 실제 일각의 회원사들은 협회가 회무감사도 벌이지 않고 있어 비난까지 사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지난 2012년 5월 창립 때 도내 각 지역 총 113개가 회원사였던 협회는 올해 정기총회 땐 63.8%나 줄어든 41개 마을기업만 남았다. 이 같은 회원사 이탈추세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어서 협회가 존폐위기에 몰렸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27일 열린 제2회 경남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에서도 7개 마을기업만 참석한 것으로 집계돼 이 같은 위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2월 행정안전부는 이들 마을기업 활성을 위한 육성사업 시행지침을 마련하고 주민들이 각종 지역사업을 활용한 수익 활동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토록 했다.

 여기에다 정부는 소득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다. 실제 행안부는 지역주민 5인 이상 출자한 법인이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 최대 3년 동안 1억 원을 지원해오고 있다. 행안부는 광역자치단체는 시ㆍ도 단위 사업계획 수립과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전반적으로 관리감독 하도록 지침을 규정해 놓고 있다. 그러나 경남도는 손 놓고 있다. 협회가 법정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다. 도의 이 같은 입장은 행안부 지침과 거리가 먼 것이어서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지난해 12월 경남도는 협회와 롯데백화점 관리자와 3자 간담회를 벌이는 등 실제 협회 업무를 관리해 왔다. 하지만 정작 협회의 문제점이 제기되자 방관만 하고 있는 것이다. 협회가 회계감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도 손을 놓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월 이사회 때 구두로 업무 보고한 부분을 지적하고, 김해백조와 롯데백화점 등 판매 행사의 거래내용 결과를 비롯한 회원 관리, 인수인계, 인사 절차, 의사록 등 원만한 감사를 위한 서면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감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회장이 감사를 못 하게 한 것이다. 어떤 이유든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한 현직 감사를 제명한 것 자체가 회계 부정을 감추려는 것으로밖에 달리 해석이 안 된다. 회원사들이 더 이상 동요하지 않게 철저한 회계와 회무에 대한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

 경남마을기업협회가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은 현 회장의 독단적이고 아집이 빚은 결과물이다. 이런 지적이 나온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2012년 창립한 협회는 해가 갈수록 회원사가 줄고 있다. 경남도는 관리 감독할 엄두도 못 내는 분위기다. 회원사 수가 줄거나 일각의 반발을 두고 경남도는 집행부를 향한 일련의 갈등쯤으로 해석하는 모양이다. 이젠 근본적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한 감사를 제명한 협회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감사자료 제출요구 시점과 맞물려 감사를 제명시킨 사안을 회원사들은 이해나 할까. 정관이 제시하고 있는 임원해임 규정 절차를 무시한 자의적 제명조치는 무슨 의미일까. 우리는 부적정한 이유 때문에 이를 덮기 위한 의도적 조치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결과적으로 협회장의 감사거부 그 자체가 파행적 운영이기 때문이다.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각종 지원책을 마련했다. 행안부 내부에는 전담조직까지 갖추고 마을기업 살리기에 골몰하고 있다. 행안부는 광역자치단체는 시ㆍ도 단위 사업계획 수립과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전반적으로 관리감독 할 것을 규정한 지침도 만들어 놨다. 그만큼 마을기업이야말로 주민들이 각종 지역사업을 활용한 수익 활동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간으로 보고 있다.

 지역경제의 활로는 소득과 일자리 창출이다. 정부는 마을기업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는 마을기업을 육성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그러나 경남도마을기업협회의 현실은 중앙정부의 이 같은 기대를 송두리째 저버리고 있다. 경남도의 행정지도가 절실하다는 이유가 바로 이 대목이다. 이제는 사법당국의 개입도 불가피한 시점이다. 우리는 경남마을기업협회가 제자리 잡기를 촉구한다. 도내 116곳 마을기업을 지원하는 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경남도의 시급한 개입이 요구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바로잡습니다

본 신문 2018년 10월 28일 '경남마을기업협회 파행운영' 제하의 기사와 관련해 경남마을기업협회 구영민 회장이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을 해서 중재위 조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보도합니다. 구영민 회장은 감사를 제명한 사실이 없으며 회비 미납을 이유로 정관에 따라 감사가 임원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을 통보한 것이라고 밝혀와 바로잡습니다. 구 회장은 회계부정을 숨긴 사실이 없고, 각종 판매사업실적을 특정 마을기업이 독식한 사실도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또한 경남마을기업협회는 2012년이 아니라 2011년에 창립되었으며 2011년 창립 당시 20여개였고 2018년 현재 118개 회원사로 확인되어 41개로 줄었다는 본보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혀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