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49 (목)
김해시 친환경 미래도시 ‘시동’
김해시 친환경 미래도시 ‘시동’
  • 김세완 기자
  • 승인 2018.10.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71만 대도시 목표

“품격 높은 도시 재창조”

 김해시는 오는 2035년 인구 71만 명 대도시 진입을 목표로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시를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민선 7기 시정방침인 ‘친환경 미래도시’는 자연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조성,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시기반 구축으로 함축할 수 있다,

 허성곤 시장은 “가야건국 2천년을 맞아 가야왕도 김해가 세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시의 가치를 새롭게 재창조하고 품격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연이 함께하는 녹색미래도시 김해

 녹색미래도시 건설을 위한 시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내년 6월 착공할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을 꼽을 수 있다.

 도시재생사업지구인 동상ㆍ부원ㆍ회현동 일원에 오는 2020년 말까지 150억 원(국비 50%, 시비 35%, 수계기금 15%)을 투입해 침투, 식생형 저영향개발(LID) 기법 시설 등으로 물순환 기능을 회복시킨다.

 이렇게 하면 빗물 침투량 증가로 지하수와 하천이 마르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비점오염물질을 줄여 수생태계 건강성을 회복시키는 동시에 녹지공간 확대로 열섬현상을 줄일 수 있다.

 또 장유 용지봉 일원 58㏊ 국유림에 오는 2021년까지 국립자연휴양림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기본계획과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며 국비 등 13억 원을 들여 분성산 생태숲, 신어산 산림욕장, 유아숲 체험장의 기존 산림휴양시설을 대폭 보강한다.

 반려동물 테마공원 조성사업은 내년 보상이 시작된다. 분산성 근린공원 내 1만 5천㎡에 40억 원을 들여 반려동물 놀이시설, 카페, 주차장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0년 말까지 완공 예정이다.

 임호산에 공원을 만드는 임호공원 광장지구 조성사업도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2만 1천㎡ 면적에 60억 원을 들여 산책로, 광장, 잔디마당, 꽃향기 언덕 등으로 꾸민다.

 특히 도시공원 내 안개분무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된다. 내년 6월까지 2억 원을 들여 수리공원과 장유중앙광장에 안개분무시스템과 안개터널 산책로, 물안개 놀이터를 설치해 여름철에도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해반천에서 어린이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국가습지보호지역이자 생태관광지역인 화포천의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화포천 습지보전관리센터와 생태체험장도 차질 없이 조성한다.

 습지보전관리센터 조성사업은 진영읍 본산리 1만 6천여㎡에 240억 원을 들여 오는 2022년 말까지 국가습지정원과 센터 건물을 짓는 것으로 내년 부지 보상과 기본설계가 시작된다.

 생태체험장 조성사업은 한림면 장방리 7천900여㎡에 15억 원을 투입해 수생식물원과 논습지체험장, 인공습지 등을 만드는 것으로 내년 말 완공 예정이다.

 또 조만강 생태하천 복원사업도 국비 확보로 내년 3월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해 오는 2020년 1월 사업에 착수, 2022년 말까지 주촌면 원지교에서 명법동 정천교 5㎞ 구간을 생태하천으로 새 단장한다.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도 지속 추진한다. 이 중 하나인 친환경자동차 확대 보급을 위해 내년에 전기이륜차 10대를,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1천572대, 수소차 75대를 보급하고 이에 걸맞은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미세먼지 신호등을 새롭게 도입한다. 내년 6월까지 유동인구가 많은 5곳을 선정해 4단계 미세먼지 농도와 오존 농도, 주의보 발령 상황 등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신호등을 설치한다.

 아울러 여름철 도심하천 산책로 노면 온도를 대폭 낮출 수 있는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시민들이 즐겨 찾는 해반천 산책로 18.6㎞ 중 수로왕릉역에서 연지공원역까지 1.8㎞ 구간에 내년 7월까지 노면 온도를 10도 이상 낮출 수 있는 차열성 포장(쿨페이브먼트)을 깐다.

 이번 사업은 녹색성장 브랜드사업 공모로 도비 2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내년 2월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같은 해 5월 착공 예정이다.

 ■구도심과 신도심 조화로운 개발

 시는 시민 삶의 질이 높고 균형 발전을 이룬 미래도시 김해 건설을 위해 구도심과 신도심이 조화로운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허성곤 시장 공약과 주요 현안사업을 반영한 오는 2035년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의 재정비를 차질 없이 추진한다.

 이와 관련, 한반도 종단철도 건설과 연계한 동북아 국제물류허브 구축을 위해 ‘동북아 물류R&D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 부산외각순환도로 모습.

 동북아 물류R&D 국가산업단지는 오는 2025년까지 화목동 일원 1천400만㎡(420만 평) 면적에 물류와 지원 기능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국토종합계획(제5차)에 반영되도록 요구하고 오는 12월 관련 지자체인 부산시, 양산시와 사전협의, 내년 1월 기본구상(안)과 타당성 조사를 시행해 오는 2020년 6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광역도시계획 변경 입안, 2021년 12월 산업단지계획(물류기능) 승인 신청순으로 추진한다.

 김해의 정체성을 담은 도시경관 개선사업들도 추진된다. 동김해IC, 진례IC, 김해터널, 북문 주변 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야간경관 기본계획을 수립해 김해시 야간경관 기본 틀을 마련한다.

 지역 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도시재생과 연계한 주거환경 개선사업도 진행한다.

 이에 따라 무계지구와 삼방지구에 이어 내외지구와 진영지구도 도시재생 뉴딜사업지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 동상시장 청년몰과 주차타워, 회현동 봉리단길, 진영 폐선철로 도시숲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김해시는 지난 2016년 기준 주택보급률이 100.4%로 지난해 8월부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되고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가 하락하고 있다.

 시는 아파트 미분양 해소와 가격 안정을 유도하기 위해 공동주택 공급과 관련한 다양한 주택정책을 추진한다.

 행정기관의 공급 물량 인위적 제한은 민간사업자의 반발로 이어질 소지가 다분하지만 시는 주택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시는 기반시설이 부족한 원도심 내 공동주택 건립과 인접 주거지역 주민과 갈등을 유발하는 상업지역의 고밀도 주상복합 건립을 제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공동주택 공급 조절을 위해서는 제2종 일반주거지역의 층수 제한이나 일반상업지역 내 주상복합건물 공동주택 비율 조정 같은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획적 개발 유도를 위한 난개발 정비 종합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개발제한구역과 도시지역의 철저한 관리로 위법행위를 막을 계획이다.

 ■경남ㆍ부산의 물류 교통 중심지 도약

▲ 허성곤 시장이 율하2지구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통팔달 도로망과 교통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숙원사업인 창원~김해 간 비음산터널 개설과 초정~화명 간, 동김해IC~식만JCT 간 광역도로 건설도 관련 지자체, 정부부처 간 긴밀한 협의로 풀어나가 경남, 부산의 물류, 교통 중심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연결 간선도로망인 지방도1042호선(외동~주촌) 확포장공사와 구산동~삼방동 간 동서터널 민간투자사업, 후포~내덕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내년 한 해만 1천400여 면의 주차공간을 확충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부전~마산복선전철 신월역과 장유여객터미널 등의 현안사업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간다.

 신월역 신설사업은 부전~마산복선전철 구간 중 김해시 진례면 신월리에 역사를 짓는 것으로 내년 9월까지 노반, 승강장, 지하연결통로 공사를 끝내고 지상역사와 진입도로 조기 건설을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적극적인 협의를 해나갈 계획이다.

 장유여객터미널 건립사업은 장유무계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1천570억 원을 투입해 버스 24대, 승용차 770대를 주차할 수 있는 터미널을 짓는 것으로 오는 2020년 9월 운영을 목표로 내년 1월 착공한다.

 이외에도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갖추기 위해 내년 3월부터 10개월간 시내버스 체계 개편 종합계획수립 용역을 진행한다.

 허 시장은 “미래형 첨단스마트시티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방범, 방재, 교통 등을 연계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김해형 스마트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