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33 (금)
약선의 기본원칙
약선의 기본원칙
  • 임미경
  • 승인 2018.10.23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미경 박사BTN `똑똑한 한끼` 진행

 원나라 때는 `홀사회`라는 사람이 약선과 영양에 대한 `음선정요(飮膳正要)`라는 책을 편찬했다. `음선정요`는 94가지 약선요리와 35가지의 탕류, 노화 방지 약선 처방 29가지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조리와 음식을 합리적으로 배합하는 방법과 음식 속에 약재를 넣었을 경우 인체에 대한 영향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그리고 책 내용 속에는 자주 볼 수 있는 식물과 병을 치료하는 원리, 맛,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명ㆍ청나라 때에는 약선학에 대한 진일보적인 발전이 있었다. 명나라 때 `이시진`은 `본초강목`에 1천892가지 약재를 기술했다. 그중 곡류ㆍ채소류ㆍ과일류 300가지, 패류ㆍ수조육류 400가지 이상을 기술해 많은 약선 식료를 소개했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죽 42가지, 약술 75종에 대해서도 기술했다.

 지난 1900년대 이후에는 식료의 발전에 따라서 많은 저서들이 편찬됐는데 1932년 `장증자`의 `식물치병신서`, 1937년 `양지일`의 `식물료병상식` 등의 저서는 중국 전통 식료를 더욱더 발전시킨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중국, 대만 등지에서는 중국식료학, 중화임상약선식료학 등의 책이 편찬돼 약선의 기본 이론과 임상 경험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대만과 중국에 있는 대도시에서는 약선 전문 음식점이 성업 중에 있고 약선 여행은 물론 건강을 위한 약선 전문 음식점들이 증가하고 있다.

 △약선의 기본원칙

 현대는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있고 공중보건학적 전염병의 발병과 사망률 역시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간은 아무런 질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하고 있어 현대의 생명과학에서는 주어진 생명체의 수명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노화를 방지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 환경의 다양화와 복잡성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영양물의 과잉섭취로 비만화돼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고 건강 또한 해치고 있다.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섭취하고 있는 자연식품에는 생체의 면역을 강화하고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유효성분들이 다량 함유돼 있어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식품은 생명을 지탱하는 열량소와 생활현상을 영위해 주는 조절소가 함유돼 있으므로 이를 올바르게 알고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주어진 생명의 연한까지 장수할 수 있다.

 약선은 전통적인 음식 요법이기 때문에 질병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노화 방지, 장수 등에 따른 응용 가치가 매우 높으므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약선 식료학은 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성장발육 촉진, 건강증진, 신체기능 향상, 질병 예방과 치료, 노화 방지 등을 연구하는 종합학문으로서 약선 식료학의 기본 원칙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약선 식료학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한의학 이론의 정체관

 음양에 따라서 넘치고 부족한 부분을 음식으로 균형을 맞춰 인체 내 음양의 평형을 회복시켜서 질병을 치료하는 조정음양(調整陰陽)과 장부의 관계, 장부와 인체 국부 간의 관계를 생각해 약선음식으로 인체 내 생리 평형을 회복시키고 질병을 치료한다. 기후변화, 지역적 특성, 남녀노소의 특성, 각 개인의 생리적 특성에 따라서 음식의 섭취를 달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한의학 이론의 변증논치

 인체는 같은 질병을 가졌다 해도 각 개인에 따라 병의 원인과 증상, 체질, 생활 환경을 고려해 환자가 먹어야 하는 음식이 다르다는 동병이식(同病異食) 이론과 질병은 다르지만 병리 과정이 일치하면 동일한 음식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이병동식(異病同食) 이론을 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