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49 (화)
화마에 무너진 ‘코리안 드림’
화마에 무너진 ‘코리안 드림’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10.22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린아이 2명의 목숨을 앗아간 화재가 발생했던 김해 서상동 4층 빌라 1층 주차장 내부 모습.

고려인 4세의 안타까운 죽음

김해 원룸 화재로 3자녀 중 2명 숨져

부모 “장례 끝나면 한국 떠나고 싶다”

 지난 20일 저녁 발생한 김해 원룸 화재로 숨진 아이들이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에 일하러 온 고려인 3세의 자녀들인 것으로 밝혀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지난 20일 김해시 서상동 한 4층 원룸 건물 1층 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숨진 이는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고려인 3남매 가운데 2명이다.

 남매 중 남은 1명과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이들 남매의 이종사촌도 위중한 상태다.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4명 모두 화재 당시 한 방에 있다가 변을 당했다.

 원룸 주차장에서 발화한 것으로 보이는 화재는 4층짜리 건물 2층을 화염과 연기로 순식간에 휩싸이게 했다.

 2층 거주자는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고려인 3세 이주민과 그 자녀들이었다.

 방 2개짜리 원룸에 고려인 3세 부부와 이들의 4살 아들, 12살 아들, 14살 딸 등 일가족 5명과 3남매의 이모와 이종사촌인 13살 남자아이 등 7명이 함께 살았다.

 공교롭게도 불이 나기 전 어른 3명은 장을 보러 나가 집을 잠깐 비운 상태로, 불이 날 당시 원룸에는 아이들 4명밖에 없었다.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불과 20여분 만에 불길은 잡았지만 4살 막내는 연기를 많이 들이마시는 등 다친 정도가 심해 병원으로 이송 도중 숨졌다.

 14살 큰딸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이날 오후 숨졌다.

 고려인 3세 부부는 지난 2016년 7월 말 취업방문비자로 입국한 합법 체류자들로, 부부는 김해시 주촌면, 진영읍의 중소기업에서 일했다.

 부부는 낮 동안 직장에 있을 때 원룸 인근 김해교회 어린이집에 막내를 맡겼다.

 둘째는 초등학교, 첫째는 중학교를 다녔다.

 올해 8월에는 이모와 조카까지 입국해 함께 살아왔다.

 아이들은 아직 한국말이 능숙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화재 당시 아이끼리만 있어 ‘불이야’란 한국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던 것으로 보여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들 부모는 아이들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면 한국을 떠나고 싶다는 의사를 주변에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