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6 (금)
한 걸음 더 도약하는 창원
한 걸음 더 도약하는 창원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22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민선7기 국가 지원사업 대거 유치

사상 최대 국비 확보

▲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창원시의 2곳이 선정됐다. 사진은 충무지구 대상지 전경.

 창원시가 민선7기 출범 100여 일만에 국가 지원사업을 대거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동화 신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이 전국을 무대로 발로 뛰며 행정비지니스를 펼친 결과로도 평가받으며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케 했다. 그동안 허 시장은 "한정된 재원으로 창원의 미래를 설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정부예산과 국가지원사업 확보에 주안점을 둘 것"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허 시장은 여야를 불문하고 국회와 중앙정부 관계자를 직접 만나 창원시 주요 현안의 시급성을 설명하고 국가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 창원시 사상 최대 6천463억원 정부예산안 반영

▲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7월 전주에서 열린 제1차 도시재생 광역협치 포럼에 참석해 김현미 국토부장관(왼쪽)과 제2안민터널 조기 개통 등 여러 시정 현안에 대해 의논했다.

 허 시장이 취임사에서도 밝혔듯 `창원경제 살리기`는 시정의 최우선 과제이자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분야다.

 이를 위해 허 시장은 지난 7월 전주에서 열린 제1차 도시재생 광역협치 포럼에 참석해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제2안민터널 조기 개통 등 여러 시정 현안을 설명했고, 같은 달 청와대 수석실과 국무조정실, 행안부도 찾았다. 이어 8월에는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예결위 위원들을 일일이 방문하며 국비 확보에 총력전을 펼쳤다.

 그 결과 창원시는 2019년 정부예산안에 올해보다 760억 원이 증액된 6천463억 원이 반영됐다. 이는 창원시 사상 최대 국비 확보 금액이다.

▣ 전략산업분야 정부공모 7개 선정ㆍ1천192억원 투자

 창원시는 전략산업분야 정부 공모사업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뒀다.

 선정된 사업은 △보급형 표준 제조로봇 개발지원 장비구축 43억 원 △고효율 저공해 자동차 부품기술고도화 테스트 베드구축 43억 원 △지역 전략산업 지원주택 502억 원 △가상제조 VRㆍAR제작 지원센터 구축 30억 원 △SW융합클러스트 24억 원 △스마트공장용 중소기업 보급형 로봇개발 지원 350억 원 △미래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및 인증지원 200억 원 등 7개 사업에 1천192억 원(국비 664억 원, 도비 152억 원) 규모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창원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인프라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창원형 도시재생뉴딜사업 2곳 선정, 5년간 400억원 투입

▲ 허 시장은 여야를 불문하고 국회와 중앙정부 관계자를 직접 만나 창원시 주요 현안의 시급성을 설명하고 국가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진해 충무지구`와 `마산회원구 구암지구(구암1동)`가 최종 선정되며 `창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개 지구에는 5년간 국비 240억 원을 포함해 총 400억 원이 투입된다.

 이에 시는 충무지구의 경우 폐쇄된 진해역을 중심으로 `진해문화플랫폼 1926`을 조성하고, 중원광장을 중심으로는 `살아있는 근대 건축문화 진흥구역`, 화천상가, 중앙시장 일원에는 `청년 창업 플랫폼`, 제황산 아래 낙후된 부엉이마을을 중심으로는 `부엉이 커뮤니티 호텔`을 조성하는 등 4개 단위사업과 15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820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상권을 살려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또한 경남 최초로 재개발사업이 해제됐던 구암지구는 아이, 청소년, 노인 등 수요맞춤형 케어를 통해 총체적인 쇠퇴를 극복하고 `두루두루 행복한 동네`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전국 유일, 과실전문 생산단지 공모 3개소 선정

 창원시는 농업분야에서도 국가 지원사업을 대거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13개 지자체, 18개 사업지구를 대상으로 한 `2019년 과실(단감)전문 생산단지 기반조성 지원사업`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3개 지구가 선정됐고, 전체 국비예산의 25%인 51억 2천300만 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64억 500만 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동읍 노연ㆍ본포지구와 북면 마산지구 등 3개 지구에 용수원 개발을 비롯해 용수공급 시설이 설치돼 물 부족 문제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2019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서는 대산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 구산면 욱곡마을 특화개발사업, 진북면 학동마을 만들기 자율개발사업, 창원시 역량강화사업 등 4건이 선정돼 국비 49억 7천만 원을 포함한 73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산어촌지역의 기초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특화발전을 위한 지역개발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제고와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밖에도 창원시는 `가을 우리나라 걷기 여행 축제`, `코리아둘레길 남해안 노선 관광프로그램 선정` 등의 관광분야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허성무 시장은 "지역경제가 어렵지만 기초지자체인 우리시가 스스로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책 사업과 예산을 많이 따와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우리시의 현안과 관련된 정부 사업공모에 철저히 대비해서 많은 사업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 혁신 신성장동력 `스마트도시`

창원형 리빙랩 도시 조성 계획

▲ 서정두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22일 오전 11시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창원시는 스마트도시를 통해서 시민참여형 리빙랩(Living Lab: 살아있는 실험실)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창원시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도시 국가시범도시를 마산해양신도시에 유치해 스마트 공장, 에너지신산업, 미래자동차산업, 스마트 팜 등 국정 핵심선도과제를 아우를 수 있도록 관련 산업을 양성해 세계적인 스마트도시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이를 통해 마산해양신도시를 창원시의 랜드마크, 세계적인 스마트시티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다.

 서정두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22일 오전 11시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중ㆍ장기 계획의 실질적인 추진과 창원시 전 부서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창원시 스마트도시 추진단`도 구성했다.

 스마트도시 추진단은 기획예산실장을 추진단장으로, 총괄반(정보통신담당관)과 마산해양신도시반, 도시계획반, 민간투자유치반, 스마트기술 개발반으로 나눠진 4개 추진반(15개 부서), 공모사업 협업을 위한 3개의 유관기관(창원시정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으로 구성됐다.

 스마트도시 추진단은 분야별로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동향 파악, 선진 스마트도시 조성사례 등을 공유ㆍ분석하고 적극 반영해 창원형 스마트도시 모델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창원시는 연말까지 `창원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 창원형 스마트도시 인프라 확산을 제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중ㆍ장기 계획 수립 시는 2018년부터 2027년까지 10년간에 걸쳐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중ㆍ장기 계획을 추진, 창원시 전역의 도시 전 분야에 ICT 신기술을 접목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메가시티 창원의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세부 단계별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시는 우선 제1단계로 2019년까지 세부 실행계획 수립, 관련 조례정비, 민ㆍ관ㆍ학ㆍ유관기관 협력에 의한 시범사업 추진 등 스마트도시 조성 기반을 마련한다.

 제2단계로, 2023년까지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구축과 스마트도시 시범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마지막 제3단계로, 2027년까지 도시의 전분야에 ICT 기술을 융합기술을 확산할 계획이다.

◆`스마트도시 조성` 관련 정부공모사업 적극 대응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계획` 추진과 더불어 스마트도시 관련 정부 공모사업에도 적극 대응한다. 정부의 예산지원으로 예산절감 효과가 크고 사업추진 사례 분석에 따른 사업 성공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시는 사업별로 실무추진단을 재편성해 정부 공모사업 선점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2019년에 발표될 정부 공모사업은 통합플랫폼 보급사업, 테마형 특화단지 지원사업, 스마트도시 챌린지 프로젝트 사업 등이다.

◆`마산해양신도시` 세계적 스마트도시, 랜드마크로 조성

 시는 마산해양신도시를 세계적인 최첨단 스마트도시 테스트 베드로 조성해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1월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 부산의 경우 육지로만 연결돼 있지만, 마산해양신도시는 해양 한가운데 2개의 다리로 연결된 4면이 바다인 장소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사후 평가분석에 유리하고 특히, 독자적인 부지는 각종 서비스통합에 최적화된 세계적인 스마트도시 롤모델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창원시는 빠른 시일 내 `창원시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창원형 스마트도시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그 타당성을 면밀히 분석한 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세종, 부산과 같은 국가시범 스마트도시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르면 올해 연말 또는 내년 상반기 중 개발방향을 설정하고, 내년 연말까지는 스마트도시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2019년 하반기까지는 기반시설 사업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민선 7기 허성무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 스마트도시 시범조성사업

 이에 앞서 시는 민간협력사업으로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 스마트도시 시범 조성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 스마트도시 시범조성사업은 마산합포구 가포동 일원 14만 4천평에 조성 중인 공공주택지구에 사업시행자인 LH와 창원시와 공동으로 경남 최초로 안전 및 친환경에 특화된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주거 단지와 교육시설이 주를 이루는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고 대기오염이나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한다.

 창원가포 공공주택지구에서 조성될 창원시 제1호 스마트도시는 시민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창원형 스마트도시 인프라 모범사례로 시 전 지역으로 확산시킨다는 복안이다.

 서정두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스마트도시 조성은 디지털 혁명이라고 불리는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과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의 필요충분 조건이라 생각한다"면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도시 조성을 통해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