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48 (금)
경남도 지역건설업체 살리기 ‘총력’
경남도 지역건설업체 살리기 ‘총력’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21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도급률 높여 공사참여 기회 확대

 경남도는 계속되는 주택경기난과 공공부문 투자 감소 등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도내 지역건설업체 지원을 위해 공사수주 참여기회 확대방안을 마련한다고 21일 밝혔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경남지역의 공사발주액은 14조 6천964억 원으로 전국 3위였으나 지역업체 수주율은 34.89%(5조 1천271억 원)로 절반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내에 대형공사를 발주하는 1군 건설사가 3개사에 불과, 지역건설업체의 수주기회는 밑바닥이다. 특히 민간공사의 경우 공공발주 공사에 비해 수주율이 더 낮다.

 경남도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ㆍ군 인센티브 및 용적률 인센티브 도입 검토 △지역 중소전문건설업체 역량강화 지원 △조례개정 및 법령개정 건의 △발로 뛰는 민관합동세일즈 확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시책 확대 추진 등 공사수주 확대방안을 마련했다.

 용적률 인센티브 도입은 재개발ㆍ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에 지역업체가 지역업체 참여도가 높은 경우 최대 20%까지 용적률을 높여준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 전문건설업체가 대기업 협력업체로 등록될 수 있도록 1대 1 맞춤형 경영컨설팅 사업도 편다. 이 경우, 공공발주 공사는 물론 국내 공사 발주액의 80%를 차지하는 민간공사에 참여할 기회가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특히 도는 경상남도 지역건설산업활성화 촉진조례에 규정된 권장 하도급률을 50%에서 70% 이상으로 상향 조정, 공공발주 공사에 대한 지역업체의 추가율을 높이고 기획재정부 계약예규의 지역공동도급 비율조정을 위한 조정계수 상향적용도 건의키로 했다.

 조정계수는 해당공사의 공사규모, 지역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0.5에서 2 사이에서 다르게 정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는 일률적으로 ‘1’을 적용하고 있다. 이 조정계수를 ‘2’로 상향 적용할 경우 지역업체 참여비율은 20%에서 40%까지 확대된다.

 손명용 경남도 건설지원과장은 “건설산업은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근간이 되는 만큼 다양한 정책을 발굴, 지역건설업계가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