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11 (금)
저소득층 가스ㆍ전기시설 개선
저소득층 가스ㆍ전기시설 개선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1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에너지복지 실현

 경남도는 저소득층 가스ㆍ전기시설을 개선해 ‘에너지 복지 1번가 경남’을 실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에너지 소외계층 9만 7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도내 18개 전 시ㆍ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등 에너지사용환경을 개선한다.

 도는 저소득층 주택의 전기화재나 가스폭발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16억 원을 투입해 LP 가스통의 고무호스를 금속 배관으로 교체하고 전기 누전차단기를 교체해 6천600여 가구의 서민층 가스ㆍ전기시설 개선사업을 벌인다.

 육지보다 연료비 부담이 많은 섬 지역 특성을 고려해 통영 등 3개 시ㆍ군 섬 지역 3천 가구에 가스와 유류 운반비용으로 2억 원을 지원한다.

 도는 저소득층,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 1천656곳의 기존 전등을 전력소모량이 적은 LED 전등으로 교체하는 전력 효율화 향상사업에도 34억 원을 투입한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단독주택 지역 주민이 안전하고 경제적인 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113억 원을 투입해 도시가스 공급배관도 설치한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어촌 12개 마을 592가구에는 36억 원을 들여 LP가스 소형저장 탱크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2014년부터 시행하는 서민층 가스 타임 밸브 보급사업에 올해 5억 원을 투입한다. 서민층 가스 타임 밸브 보급사업은 소외계층에 가스연소기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가스안전기기를 보급해 연소기 과열로 인한 가스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남해군을 제외한 전 시ㆍ군에 도시가스 공급을 추진한다. 현재 창원ㆍ김해 등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15개 시ㆍ군 이외에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산청ㆍ합천군에도 내년부터 2021년까지 읍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가스 공급 배관 설치사업을 한다.

 산청ㆍ합천군은 항노화 산업단지, 한방특구, 경남서부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유치로 에너지 수요가 늘어나지만,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아 기업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이다. 도는 도시가스 공급지역에서 제외된 남해군에는 LP가스 배관망 지원사업을 벌인다. 국비 60억 원을 확보해 내년 상반기에 착공, 2020년 준공할 계획이다.

 도는 남해군 LP가스 배관망 사업으로 연료비 절감, 안전성ㆍ편리성 향상, 화재위험 감소, 주택 미관 개선, 지역상권 발전, 고용창출 등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어려운 계층에게 희망을 주는 ‘에너지 복지 1번가 경남’ 실현과 모든 도민에게 에너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