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23 (토)
“장유소각장증설 재검토하라”
“장유소각장증설 재검토하라”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10.1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유소각장증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18일 김해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주민비대위 70명, 이전 거듭 촉구

시의회에 광역화 협약 무효 요구

 김해 장유 폐기물 소각시설 인근 주민 70여 명이 집회를 열고 소각장 증설 원점 재검토와 이전을 촉구했다.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주민공동비상대책위는 18일 오전 10시 김해시청 정문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고 “김해시는 소각장 증설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당장 소각장 인근 주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시민이 우선이고 사람이 우선이다”라며 “허성곤 시장은 소각장 아래에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을 만나러 와라”고 소리쳤다.

 이들은 이날 허성곤 시장 면담과 함께 소각장 이전부지 용역 보고서 공개, 부곡주민지원협의체 밀실협약 파기 및 해촉, 소각장 1㎞ 주변 주민여론수렴 공청회 개최 등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 2월 ‘소각장현대화사업에 따른 주민지원협약안 최종승인 건’이 가결된 제83차 부곡주민지원협의체 회의에 대해 “이 회의는 장소 사전 공지 등 3개 조항을 위반해 원천 무효”며 “시장은 즉시 주민들도 모르게 체결된 이 협약을 폐기하고 협의체 위원들을 해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장은 또한 공론화 추진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들의 폭력행위를 엄벌하고 주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당사자 피해 보상을 해야 한다”면서 “소각장 영향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청회를 우선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시의회에 대해서도 “지난 4일 창원시 쓰레기 일 50t 반입 소각처리 광역화 사업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면서 “쓰레기를 주는 창원시는 의회 처리가 안 됐지만 받는 자가 시민들 의견은 무시한 채 앞장서서 의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의회는 소각시설 광역화 기본협약 체결 동의안을 즉각 무효화하고 김해시의 부적절 행정절차에 대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행정사무조사를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오는 23일 장유출장소에서 소각장 인근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간담회가 열린다. 이 간담회에는 주민대표와 기업체ㆍ시의원ㆍ악취전문가ㆍ관계 공무원은 물론 반대 주민들도 참석한다. 간담회서는 ‘생활악취문제 해결 추진단’ 구성 문제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