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4 (금)
좋은 정치의 밑거름 ‘정치후원금’
좋은 정치의 밑거름 ‘정치후원금’
  • 김은지
  • 승인 2018.10.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은지 거창선관위 홍보주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고 4개월 정도가 지났다. 선거가 끝나고 정치인들의 불법 자금 수수ㆍ각종 비리 의혹 기사가 보도되며, 이로 인해 국민들이 깊은 실망에 빠지는 것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이러한 책임을 정치인에게만 물을 수 있을까? ‘그들을 야단치고 비난하기에 앞서 우리의 관심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라고 반문하고 싶다. 투표를 통해 정치인을 만들어 내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정치참여로 우리들의 목소리와 요구를 정치에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국민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표 외에도 직접적으로 선거에 출마하거나 정당의 당원으로 활동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투표권 행사에 대해서는 정치 참여의 한 방법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당연하게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정치후원금 기부에 대해서는 정치참여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정치인들에게 무슨 기부?’라는 반감부터 갖는다. 정치후원금에 대해 정확히 몰라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정치자금과 관련한 불법행위들이 사람들의 정치자금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만들어 놓은 이유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치자금이란 우리 편견과는 달리 정치 활동에 소요되는 자금으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필요적 비용이며 깨끗하고 투명한 정치의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특히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는 소액 다수 정치자금 기부는 재력 있는 개인이나 단체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치다. 다수의 국민이 사사로운 대가를 바라지 않고 기부한 정치자금으로 정당과 정치인은 일부 세력이 아닌 국민 모두를 위해 소신 있게 정치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정치후원금은 어떻게 기부할 수 있을까?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를 통해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휴대폰요금 결제, 카카오페이 등으로 다양하게 기부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청구서’ 앱(App)을 통해 통신요금이나 각종 공과금을 납부하듯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기부할 수도 있다.

 아울러 이런 뜻깊은 정치후원금에는 기분 좋은 혜택까지 주어진다. 개인이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면 연말정산 시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되며 10만 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해당 금액의 15%(3천만 원을 초과할 때는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정치후원금 기부는 투표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정치참여다. 비록 소액의 정치후원금일지라도 다수의 사람들이 기탁한다면 정치인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채찍이 돼서 우리나라 정치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제라도 정치후원금에 대해 바로 알고 더 나은 대한민국, 작지만 값진 정성이 모여 좋은 정치로 돌려받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