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2:39 (화)
노안 치료의 최신 경향
노안 치료의 최신 경향
  • 정지원
  • 승인 2018.10.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지원 파티마안과 창원 더시티세븐점 원장

 노안이란?

 우리 눈은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고, 수정체에서 조절이라는 반응이 일어난다. 조절이란 근거리와 중간거리 사이의 어느 거리에 있는 물체에 대해서라도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해 초점거리의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 것을 말한다. 40대가 넘게 되면 조절 반응이 줄어들게 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먼 곳을 보다가 가까운 곳을 보고자 할 때 초점 맞추기가 힘들어진다. 반대로, 가까운 곳을 보다가 먼 곳을 보고자 할 때도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런 현상들이 바로 노안 때문이다.

 조절력은 20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40대 초반이 되면 이런 현상이 심해지고 50대 중반이 되면 완전히 상실된다. 이렇게 수정체가 노화에 의해서 딱딱해지면서 탄력을 잃게 되며 동시에 모양체근의 약화로 조절능력이 떨어지면서 근거리와 중간거리의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 바로 노안의 원인이다. 노안이 왔다고 해도 가성 조절력이라는 것이 있어서 어느 정도까지는 보상이 되지만 이것 또한 한계가 있어 결국 돋보기나 다초점 안경 등을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안경을 착용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들이 늘면서, 안경으로만 치료하던 노안을 여러 가지 수술로 치료해 안경을 벗을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이 많이 소개됐다.

 2. 노안의 증상

 초기에는 가까운 거울을 볼 때나 PC 모니터를 볼 때, 이전과는 다르게 잘 안 보이게 되며 독서를 하거나 가까운 곳을 볼 때 눈이 흐려져 억지로 집중해서 조절을 해야 잘 보이게 되고 잠시 잘 보였다가도 곧 흐려지게 된다. 그리고 짧은 시간 독서를 하거나 근거리 작업을 해도 졸리거나 피곤하게 되며, 가까이는 안 보여 책을 멀리 놓고 봐야 하므로 자기 팔이 짧아졌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초기에는 조절 과다로 인해 눈 피곤증, 조절 경련, 가성근시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조절 과다로 인한 내사위가 생기거나 복시를 느낄 수도 있다.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노안이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3. 노안 백내장 수술

 노안 백내장 수술이란 노안이 와서 조절 능력이 상실된 수정체를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이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표면에는 작은 계단식의 여러 개의 원이 새겨져 있다. 이렇게 되면 빛이 동공을 통해서 들어오게 된 후에 이러한 계단식의 원을 통과하게 되면서 두 개 또는 세 개의 초점을 만들어 결국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가 잘 보이게 된다.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 후에 넣는 인공수정체는 단초점을 만들게 돼 원거리나 근거리 둘 중 하나만 잘 보이게 되는데, 결국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원거리나 근거리 둘 중 한 곳을 볼 때는 안경을 껴야 하는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원거리, 근거리 요즘은 중간거리까지 모두 잘 보이게 돼 백내장뿐만 아니라 노안까지 해결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안경을 착용할 필요가 없다.

 4. 노안렌즈삽입술

 노안렌즈삽입술은 수정체를 보존한 상태에서 시행하는 수술로 가역적인 수술방법이다. 점안 마취 후 2~3㎜ 정도의 각막 절개를 시행한 후 수정체 앞에 노안교정 렌즈를 위치시키는 수술이다. 비주시안에서 먼저 시행한 다음 효과 확인 후 주시안도 함께 시술할 수 있다. 이 시술은 고도 근시와 비교적 심한 난시도 함께 교정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그리고 작은 이상이라도 있을 시 제거가 가능하며 더 좋은 렌즈로도 교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5. 노안 라식

 노안 라식이란 비주시안을 경도의 근시로, 주시안을 정시로 라식을 하는 방법이다. 비주시안을 근시로 만들어 근거리 영역과 주시안의 원거리 영역이 혼합돼 중간영역이 형성돼 중간거리의 시력을 높였다는 장점이 있다.

 6. 기타 수술방법

 다음으로 레인드롭 인레이 수술이 있는데, 라식으로 굴절이상을 교정한 뒤에 작은 노안 교정용 각막 임플란트를 각막에 심어 마치 각막 중심부가 볼록해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줌으로써 각막 중심부가 두꺼워지고 주변부로 갈수록 점차적으로 경계가 편평해져 수술 후 중심부로는 근거리를 보고 주변부로는 중간거리 및 원거리를 보게 되는 수술이다. 펨토세컨드레이저를 사용해 인레이 삽입할 각막 절편을 만든 후에 인레이 임플란트를 동공 중심부에 올려준 후 고정시키고 각막 절편을 원위치시키는 수술방법이다.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고연령층의 활발한 사회 활동으로 인해 안경교정 이외의 노안 교정술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중장년층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돋보기를 쓰고 생활하기 불편하거나 안경을 쓰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번거로움이 느껴진다면, 평생 안경 없이 편하게 생활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수술법들이 많이 있으니 가까운 안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