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59 (금)
경남교육청,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교육과정 혁신 특강 개최
경남교육청,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교육과정 혁신 특강 개최
  • 경남교육청
  • 승인 2018.10.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교육 지향 원리를 반영하는 학습자 주도 미래학교 체제 준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2일 경상남도교육연수원에서 도내 교원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교육과정 혁신 특강을 가졌다.

이번 교육과정 혁신 특강은 경남교육청 혁신교육 2기를 맞아 각 학교에서 배움중심수업을 심화하여 미래교육을 대비할 수 있는 학습자 주도 교육과정으로 발전시키고자 개최하게 됐다.

이날 강연자인 조윤정 박사(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팀장)는 미래교육이 지향해야할 원리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미래학교 체제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미래교육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편승하여 인공지능, 가상현실, 온라인 기반 학습 등 테크놀로지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밝히며, 미래교육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의해 이끌려가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미래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만들어가야 하는 능동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래교육의 지향 원리로 배움에서의 학습자 주체화,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의 시공간 확장, 교육격차 해소 등을 제시하고, 이를 학교에서 구현하기 위해 학교 운영방식과 교육공간,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학습자 주도의 교육환경에 맞게 변화시키고, 교사가 모든 학습자를 적극 지원하는 역할을 부여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박혜숙 학교혁신과장은 “지난 4년간의 경남교육은 배움중심수업이라는 화두로 행복학교를 중심으로 수업혁신을 진행해 왔다”며 “앞으로의 4년은 배움중심수업에서 한발짝 나아가 학생이 학습의 주인이 되는 학습자 주도 교육과정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