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9 (금)
“내년 한국영화 100주년 새로운 100년 만들어야”
“내년 한국영화 100주년 새로운 100년 만들어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1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내년이면 한국영화가 100주년이 되는 해다. 단순한 기념행사가 아닌 과거 영화인을 재조명하고 현재 영화인의 복지문제, 미래 한국영화 100년을 위한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오석근 영화진흥위원장은 지난 9일 부산시 해운대구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내년 한국영화 100년을 앞두고 영화진흥위원회의 어제와 오늘, 미래에 대한 설명과 포부를 밝혔다.

 오 위원장은 “2019년은 최초 한국영화로 알려진 ‘의리적 구토’(1919년)가 제작된 지 100년이 되는 해다”며 “이달 중 출범하는 ‘한국영화100년운영위원회’(가칭)을 통해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업단 이름을 ‘100주년’이 아닌 ‘100년’으로 표기한 것은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의미다. 영진휘는 원로 영화인 단체인 ‘한국영화인 총연합회’와 ‘영화단체연대회’의 등과 함께 준비를 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원로, 현역 영화계 전체가 참여하는 조직을 만들어서 모든 것을 논의할 예정이다”며 “단순히 기념행사를 치르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영화인의 재조명과 영화인의 복지문제, 미래 한국영화 100년을 위한 모멘텀을 삼을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영회진흥위원회가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는 내년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행사가 내년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오 위원장은 “국회 예산 심의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영화발전기금이 아닌 국비 차원에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한국영화 100년이 되는 내년에 남북 간 영화교류도 전망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평양국제영화축전을 통해서 교류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타진해보고 있다”며 “현재로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때 문화교류와 관련해서 영화가 의제가 다뤄지면 남북영화교류의 물꼬를 트는 터닝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특히 오 위원장은 영화계 블랙리스트 연루자에 대해서는 진상조사를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물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위원장은 “블랙리스트 피해로 파산을 한 분도 있다 그분들의 입장을 생각하면 어물쩍 넘어갈 일이 아니다”며 “블랙리스트에 연루된 전ㆍ현직 직원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영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서는 문체부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발표한 내용 중 영진위와 관련한 부분이 있다. 이를 토대로 현재 영진위 자체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오 위원장은 “자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당사자에게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고발, 징계 등의 조치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