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11 (목)
공공기관 추가이전도 대안이다
공공기관 추가이전도 대안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10.04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제조업이 울상인 가운데 농수산물 수출이 역대 최고치에 달했다니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여전히 소비자심리지수가 5개월 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통계지표는 도민들의 살림살이가 그만큼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는 수치다. 걱정이다.

 한국은행은 이처럼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한 이유를 8월 중 경남지역의 실업률이 3.0%를 기록하는 등 경기와 고용 관련 지표의 부진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경남 제조업 위기와 달리 농수산업에는 파란불이 켜졌다. 경남의 농수산식품이 날개 달리듯 수출되고 있다는 소식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느낌을 들게 한다. 도는 올해 8월 말 기준 도내 농수산물 수출액이 11억 8천300만 달러(약 1조 3천억 원)로,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한 것이다.

 더구나 국가별 보호무역주의와 경쟁 심화, 미ㆍ중 무역 분쟁 장기화 등 수출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거둔 성과여서 의미가 더 크다. 올해 농수산물 수출목표인 18억 달러 달성을 위해 수출시장 다변화와 해외 안테나숍 운영을 통한 해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하는 경남도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

 하지만 대다수 경남도민의 살림살이는 조선과 기계 등 제조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미 제조업의 불황으로 경남의 실업률은 전국 최고다. 집값마저 뚝 떨어졌다. 양극화 현상은 더욱 벌어지고 있다. 손놓고 있을 수 없다. 제조업 부양책에 정부와 경남도는 적극 시동을 걸어야 한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 중인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도 한가지 대안이다. 경남의 현실을 적극 반영시킬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자는 것이다. 지역 간 불균형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말이다. 양극화로 치닫는 수도권을 제외한 시ㆍ도의 균형 분할이 아닌 낙후 지역에 대한 집중 이전을 통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시켜야 한다. 이를 위한 경남도의 역할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