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45 (금)
형사사건 조회 손쉽게 가능
형사사건 조회 손쉽게 가능
  • 염삼열
  • 승인 2018.09.3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염삼열 김해서부경찰서 주촌파출소 경위

 어렵게만 생각하는 형사사건 조회도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다.

 크든 작든 범죄를 저질렀을 때 검찰청에서 조사를 받게 된다. 보통 조사를 받고 피해자와 합의 여부를 결정한 다음, 담당 형사가 검찰로 송치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때 주로 우편이나 문자로 사건번호가 발급된다.

 혹시나 연락이 없다면 조사를 담당했던 경찰청이나 검찰청에 연락해서 사건번호를 알아볼 수 있다.

 내 사건의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향후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사건 조회를 하는 것이 좋다.

 검찰청 사건 조회는 형사사법포털 홈페이지(www..kics.go.kr)에서 쉽게 할 수 있다.

 형사사법포털은 경찰, 해경, 검찰, 법원, 법무부 등에서의 수사와 재판에 관한 정보를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형사사법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경찰 사건 조회, 검찰 사건 조회, 법원사건 조회, 미납벌과금 조회, 벌과금납부 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민감한 사항을 다루고 있는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반드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접속이 가능하다. 검찰 사건 조회를 하면 또 로그인하라고 하는 페이지가 뜨는 데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면 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마치면 경찰 사건, 검찰 사건, 법원 사건까지 나눠서 사건 조회가 가능하다.

 경찰 사건은 전자약식 사건과 수사단서가 고소 또는 고발, 진정, 탄원, 투서, 현행범인 사건이 입건된 경우에만 조회가 가능하다.

 검찰 사건은 지난 2001년 6월 1일 이후 검찰청에서 수리한 사건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피고소인, 피고발인, 피의자, 피항고인, 피재항고인, 피재정신청인 등이 형사사법포털에 등록한 대리인은 지정된 사건에 대해 조회가 가능하다.

 참고할 점은 검찰청 사건번호는 사건을 분류하는 숫자와 글자가 포함돼 있는데 대검찰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때 꼭 정확한 사건번호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검찰청의 사건을 조회할 수 있다.

 형사사법포털 이용 문의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588-477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