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9 (금)
말씨에 나타나는 성품과 명운
말씨에 나타나는 성품과 명운
  • 권우상
  • 승인 2018.09.20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사람에게는 오장(五臟)인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과 육부인 소장, 대장, 담, 방광, 위, 삼초(三焦)가 있고 척추는 24개 혈맥은 365~366개가 있다. 24개의 척추는 24절기, 즉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대설, 소한의 12절과 우수, 춘분, 곡우, 소만, 하지, 대서, 처서, 추분, 상장, 소설, 동지, 대한의 12기가 있다. 그래서 인내천(人乃天) 즉 사람이 하늘이란 말을 하기도 한다. 사람은 기쁠 때는 기쁜 표정, 슬플 때는 슬픈 표정, 즐거울 때는 즐거운 표정을 서로 받아들이고 공유하는 그러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친구나 애인이 이 세상에 몇 명이나 될지 모르겠다. 언사상(言辭相)은 말씨를 말한다. *화난 것처럼 큰 소리로 말을 하는 것은 처세가 서툴러서 그런 것이며 근본은 정직한 상이다. 다만 평소에 목소리가 큰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명쾌한 사람이다. *대화 중에 궁상을 떠는 것은 신용이 없고 가난해질 상이다. *상대를 보지 않고 말을 하거나 속삭이듯 말을 하는 것은 비밀이 많은 상이다. *대화 중에 한숨을 쉬는 여성은 고백할 사랑이 있다는 표시이며 신상이 별로 좋지 않은 상이다. *혼자서 말을 하는 여성은 남편을 여성에게 빼앗기고 외롭게 사는 상이다.

 *음성이 유창하면서도 온화하고 말수가 적은 여성은 부부생활이 원만하고 부귀영달하는 상이다. *여성의 음성이 깨진 소리가 나거나 남성의 목소리를 하면 마음이 곱지 못해 남의 일에 방해를 부리거나 자식이 없고 남편을 잃을 상이다. *남성이 여성의 목소리를 하는 것은 중성인 경우가 많고 빈천한 상이다. *징징 우는소리를 하며 성질이 급한 여성은 남편과 사별하기 쉬운 상이다. *말하는 소리가 혼잡스럽고 시끄러우면 신의가 없고 고달픈 삶을 면치 못하는 상이다. *크게 해도 좋은 말을 귀에다 소곤대는 것은 성품이 악하고 음흉한 상이다. *상대방의 말을 도중에서 가로채는 것은 자기 본위이다. *아랫사람에게는 함부로 말하면서도 윗사람에게는 정중하게 말하는 것은 결국 실패할 상이다. *공격을 당해도 도중에서 반론을 하지 않고 상대방의 주장을 들을 줄 알면 큰 인물이 될 상이다. *쉬엄쉬엄 말을 하면 성질이 느리거나 생각이 깊은 상이다. *턱을 내밀고 말을 하면 허풍이 심하고 자만심이 강한 상이다. *자기의 성공담이나 자기 자랑을 하기 좋아하면 허영심이 강하고 거짓말을 잘하는 상이다. *자문자답하면 사리에 어둡고 수명이 길지 못한 상이다. *대화하면서 빠른 말로 연거푸 자기 말만 떠들어대면 경솔하고 성급해 요절하기 쉬운 상이다.

 *말에 힘이 없어 환자처럼 말하면 불운한 상이다. *말할 때 제스처를 크게 하면 자기주장이 강한 상이다. *말끝이 흐리면 빈천한 상이다. *말이 많고 눈웃음을 치는 여성은 타락하기 쉬운 상이다. *말할 때 머리를 까닥거리는 것은 경솔하고 믿음성이 없는 상이다. *말할 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면 성질이 급하고 바른 말을 잘해서 적도 많은 상이다. *말하기에 앞서 입술을 먼저 움직이면 빈궁한 상이다. *말소리가 탁하면 마음도 흐리타분해 음흉스러운 상이다. *남자의 음성이 가늘면서 탁하면 성불구자이거나 정력이 약한 상이다. *체격은 큰데 음성이 작고 가늘면 요절할 상이다. *음성이 깨진 종소리, 찢어진 북소리, 거위소리, 염소소리와 같은 것은 천박한 상이다. *말을 함부로 하거나 이말 저말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하면서 자기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신용이 없어져서 성공하기 어렵고 재앙이 닥치게 될 상이다. *말이 많으면 마음씨가 밝지 못한다. 조선조 이제마 선생은 자신이 개발한 사상체질 즉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으로 분류해서 질병을 치료했다. 이 사상체질은 오늘날 과학적으로 인정돼 태음인(太陰人) 알파(a)가 30%이며 소양인(少陽人)은 알파가 23%라는 실험결과가 있다. 우리나라 사람의 체질은 소양인이 약 70%라고 한다. 이 소양인은 다혈질에다 정의감이 많고 상체는 발달한 반면 하체와 콩팥이 약해서 정력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