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0:52 (수)
섬진강 재첩어민 고충 해결되나
섬진강 재첩어민 고충 해결되나
  • 어태희 기자
  • 승인 2018.09.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권익위는 환경영향조사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하천에 유입되는 물의 양을 늘리기 위해 용역결과를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하는 조정안을 확정하는 등 하동 재첩어민들의 고충을 해결키로 했다.

국민권익위, 조정회의서 환경영향조사키로

 섬진강 하류의 염도 상승 등 하천환경 변화로 생산량이 급속하게 줄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하동 재첩어민들의 고충이 해결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지난 13일 하동군청 대회의실에서 현장 조정회의를 열어 다압취수장 증설에 따른 취수량 증가 등으로 강 하류의 유량이 줄고 염분농도가 높아져 재첩 생산량이 감소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한 어민들의 고충민원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했다.

 다압취수장은 전남 광양시 다압면에 위치한 취수장으로, 인근지역의 용수공급을 위해 섬진강의 물을 끌어들이는 시설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005년 다압취수장을 기존 위치보다 상류로 4.2㎞ 이전해 당초 하루 최대 취수량 25만㎥에서 54만㎥로 취수시설을 증설해 현재 최대 40만㎥ 미만으로 취수ㆍ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재첩채취 어민들은 다압취수장을 증설한 이후 하천에 유입되는 유량이 줄어들어 염분 농도가 짙어지는 등 생태계가 변했고 이로 인해 재첩 생산량이 70%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하동수협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2년 633t에 이르던 재첩 생산량이 2016년 202t으로 급감했다.

 어민들은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에 염분 농도 상승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환경영향조사를 요구했으나 협의가 이뤄지지 않자 지난해 7월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는 이날 현장조정회의에서 관계기관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환경영향조사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하천에 유입되는 물의 양을 늘리기 위해 용역결과를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하는 조정안을 확정했다.

 또한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으로 확보된 용수 17만 8천㎥를 매일 방류하고 섬진강 하류에 염분측정기 2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앞서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지난 5월부터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으로 확보된 물 17만 8천㎥를 매일 섬진강으로 방류하고 있다.

 박은정 위원장은 “섬진강 하류의 재첩 서식환경과 생태계를 회복해 어민들에게 삶의 터전을 되돌려 주고, 국가적으로 섬진강 물 관리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축해 지속가능하게 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 매우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관계기관들은 섬진강의 재첩 생산량이 줄어 생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청인들이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도록 어민들과 함께 깊이 고민하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