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4 (목)
화력발전소 인근 주민 피해대책 수립해야
화력발전소 인근 주민 피해대책 수립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9.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이 화력발전소 피해 최소화 대책을 촉구하는 등 제도개정이 요구되고 있다. 사천과 남해, 하동 등 피해지역 주민들은 대책협의회를 구성하고 피해를 호소하고 나섰다. 특히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염 정보를 공개하고 비산먼지 저감 강화 등 제도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석탄발전소 폐기 등 증설금지는 세계적인 추세다.

 이 때문에 기존 화력발전소 가동은 축소하고 천연가스를 이용한 발전대책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당 지역 피해주민으로 구성된 ‘사천ㆍ남해ㆍ하동 석탄화력발전소 주민대책협의회’는 지난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천ㆍ하동에서 가동 중인 14기와 고성에 건설 중인 2기의 신규 석탄발전소로 인한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동행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이후 노후 석탄발전소 10기의 조기폐쇄를 선언하고 매년 3월부터 6월까지 노후 석탄발전소 8기의 임시 가동중단을 발표했다.

 그러나 경남 석탄화력발전소 인접 지역에는 주민의 주거ㆍ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가지만 어떤 현실적 대책도 수립되지 않고 있다. 사천과 남해ㆍ하동ㆍ고성 등지에는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석탄 분진, 송전탑, 소음, 온배수, 빛 공해, 대형트럭 운행 등 화력발전소로 말미암은 각종 피해가 심각하다. 석탄화력발전소의 석탄재 지원금을 둘러싼 지역갈등으로 지역공동체가 황폐해지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퇴출은 전 세계적 흐름이다. 독일, 영국과 같은 나라들은 석탄발전소의 완전한 퇴출을 선언했고, 중국도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에만 100개가 넘는 신규 석탄발전소를 취소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와 발전공기업은 지역주민들의 피해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재생가능에너지사업 전환 및 주민 건강비용 저감 대책 수립 또한 필요하다.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노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신재생 에너지 및 천연가스를 이용한 발전소 건립계획에 적극 나서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