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8 (목)
무분별한 태양광발전 군민 단결로 굴복시키다
무분별한 태양광발전 군민 단결로 굴복시키다
  •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9.0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公 대가저수지 허가신청 철회
고성군 반대 의견서 제출ㆍ주민여론 관철
 

▲ 태양광을 설치키로 한 대가저수지 전경.

 고성군과 군민들이 한국농어촌공사가 추진하던 대가 저수지 수상 태양광발전사업을 결국 철회시켰다. 군은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태양광발전사업 설치요건을 강화키로 했다.

 고성군은 한국농어촌공사가 대가 저수지 수상 태양광발전사업 허가신청을 전면 철회했다고 9일 밝혔다.

 대가 저수지 수상 태양광발전사업은 지난해 개인사업자가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대가저수지 토지 사용 승낙을 받은 후 올 1월 경남도로부터 발전용량 3천492㎾ 규모의 전기사업 허가를 얻어 추진됐다.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답보상태에 빠지자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용량 5천㎾, 설치면적 6만 100㎡ 규모의 대가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신청서를 제출하고 사업 추진에 직접 나섰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주민 여론을 반영한 업무처리가 필요하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신속히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군은 산자부 허가심의 의견조회와 업무협의를 거쳐 대가저수지 태양광발전 설치 반대 의견서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 제출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 4일, 대가저수지 수상태양광 허가신청 철회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면서 태양광발전사업은 백지화가 됐다.

 앞서 백 군수는 지난달 24일 브리핑을 통해 경사도, 입목축적 강화, 식생보전등급제도 도입 등 태양광발전사업 설치요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백 군수는 “대가 저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백지화는 군민들의 염원이 이뤄낸 성과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군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무분별한 개발은 자연훼손은 물론 자연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태양광 발전사업, 외지인 기업형 축사 신축, 해안변 분양형 택지 난개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