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6:55 (수)
‘학교 부지로 땅장사’, 교육행정이 이래서야
‘학교 부지로 땅장사’, 교육행정이 이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9.05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 가포고 이전문제가 도의회 도정질의에서 도교육청의 땅장사 의혹이 제기되는 등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박삼동 도의원은 경남도의회 개원 첫날 도정질의에서 가포고등학교 창원 북면 이전과 관련, 일부에서 교육청이 학교 부지로 땅장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도교육청이 학부모와 동창회 등 지역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이전을 강행하는 이유가 뭐냐는 것. 특히 박 의원은 가포고등학교를 북면으로 이전하게 된 사유와 현재까지 진행된 과정, 앞으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혀주기를 요구했다.

가포고등학교는 부지가 3만㎡에 이른다. 가포준공업지 소음과 관련, 방음막 시설도 잘돼 있으며 양호한 교육환경이다. 더욱이 가포고등학교 3㎞ 안에 부영아파트 4천 세대, 현동 보금자리 주택 3천 세대, 가포 보금자리주택 1천 세대 등 학력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다 가포고의 학부모와 총동창회 등 지역 주민들이 나서서 가포고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데 굳이 교육청이 이전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뭐냐는 것. 또 가포고를 이전하게 되면 3만㎡가 넘는 학교부지를 교육청은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와 그동안 세간에 나돌던 학교부지 땅장사 의혹설에 대해 도교육청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종훈 교육감은 북면의 공동주택증가에 따른 학력인구가 급격히 늘어나 지난 2016년과 2017년 고등학교 신설을 추진했다. 그러나 한국교육개발원으로부터 불가판정을 받아 학부모의 65% 이상 동의를 받는다면 기존 학교 통폐합 이후 이전 설치가 가능하기에 가포고 이전 통폐합을 추진한다는 것.

만약 가포고를 이전을 하게 된다면 그 후 부지는 관공서라든지 주민들의 복지 등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는 것. 그러나 가포고등학교를 의창구 북면 신도시로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가포고 동문회 측은 학생 인권 무시는 물론, 도교육청의 땅장사 의혹까지 거론하며 졸속행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가포교를 북면으로 이전하면 북면 학교 예정부지와 현 가포교 부지의 부동산 시세차익은 엄청나다. 이 때문에 땅장사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가포교 이전문제가 도의회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만큼 땅장사 의혹이 해소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