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1 (금)
창원시내버스 채용 비리 엄정수사를
창원시내버스 채용 비리 엄정수사를
  • 경남매일
  • 승인 2018.08.29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내버스 기사불법채용과 경력위조사건이 터져 나와 창원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종합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창원시의회와 언론을 통해 창원지역 시내버스 업체의 각종 비리가 만천하에 까발려지고 있는 데다 시민들의 공분마저 사고 있어 전반적인 감사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동안 시내버스의 잦은 사고와 신호위반, 불법 감차, 난폭운전, 불법 보조금 집행, 임금체불, 불법채용 등 수많은 문제점들이 의회와 언론에 제기됐다. 특히 전임 시장은 취임 이후 제기된 시내버스 문제점들에 대해 전반적인 개선을 약속했으나 제대로 개선되지 않았다고 한다.

기사불법채용과 경력위조 사건이 불거지자 급기야 노창섭, 최영희 창원시의원이 창원시에 시내버스 업체의 전반적인 종합감사당와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원들은 제보에 따르면 한 시내버스 업체는 기사를 채용하면서 27명에게 4천400만 원을 채용미끼로 받거나 입사서류를 조작해 기사를 불법채용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사법당국에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지켜볼 일이다.

운전기사들의 제보에 따르면 이 같은 불법행위가 수년 전부터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다고 진술을 해 적폐가 따로 없는 듯하다. 업체 측은 제보한 기사를 회유하거나 무마하기 위해 징계 등 압박을 가했다는 등 회사 측의 부당노동행위 주장도 있어 노동자의 설움이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특히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조간부가 돈을 요구했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노동자의 진정한 설 자리는 어디인지를 묻고 싶다. 여기에다 시내버스 업체들은 체불과 공금유용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이제 환부를 도려내는 일대 수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 준공영제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인 시내버스가 시민의 발로서 제 기능을 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