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02 (금)
정기적인 암검진의 중요성
정기적인 암검진의 중요성
  • 경남매일
  • 승인 2018.08.21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우 갑을장유병원 종합검진센터 소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이석우 갑을장유병원 종합검진센터 소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40대 직장인들의 생활은 위암을 예방하기보다는 위암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밤늦은 시간까지 야근에다 불규칙한 식사, 잦은 회식, 맵고 짠 음식, 질산염이 많은 가공식품 섭취, 과도한 음주,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흡연 등 직장인들의 일상생활은 위암이 발생할 수 있는 주변 요인들로 가득 차 있다.

중앙암등록본부가 지난 2014년 우리나라 국민의 암발생률, 암 생존율 및 암유병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암 종류별로는 갑상선암 발생자 수가 1위로 등록됐다. 이어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췌장암, 담낭 및 기타 담도암, 비호즈킨림프종 순이었다. 남녀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는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 갑상선암, 간암이 많았고 여자는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자궁경부암 순이었다.

한국인의 경우 40대에 접어들면서 식생활 습관 등으로 인한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육식을 주로 하는 서구에서 대장암 등의 발병 확률이 높은 것과는 대조되는 현상이다.

위암의 경우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할 경우, 증상에 상관없이 중간에 암이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위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또 간단한 내시경 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올해 암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며, 위암과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이다.

간암검진은 만 40세 이상, 간암발생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6개월마다 검진을 권고하고 있다. 위암의 경우 대상자는 만 40세 이상 남녀이며, 위내시경 검사 또는 위장조영촬영술로 검사를 시행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길 권한다. 검사의 정확성과 필요시 조직검사를 통한 확진은 위내시경 검사로만 가능하다.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 매년 분변잠혈 검사를 기본검사로 하며, 이 검사에서 양성(대변에 피가 섞여 나옴) 판정을 받은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검사과정 중 필요한 경우에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비용을 지원한다. 하지만 분변잠혈 검사에서 음성이 나올 경우 암이 없다고 할 순 없다.

간암의 경우 40세 이상의 B형ㆍ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 간경변증 환자는 6개월 간격으로 간초음파검사와 혈청 알파태아단백 검사를 병행한다. 유방암은 40세 이상 무증상 여성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유방촬영술을 원칙으로 하며,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자궁경부세포검사를 검진한다.

상기 5대암 검사 외 갑상선암과 폐암은 국립암센터의 7대암 검진 권고안에 포함돼 있다. 폐암은 30년 이상 흡연력이 있는(금연 후 15년이 경과한 과거 흡연자는 제외) 55~74세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저선량 흉부 CT를 이용한 폐암선별검사를 매년 시행하도록 권고한다.

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90% 이상 완치된다. 이 때문에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국가 암검진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새해 건강관리 계획을 다시 세운 사람이 주위에 많이 보인다. 바람직한 현상이다.

운동, 금연, 금주 등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엔 정기적인 ‘건강검진’도 포함돼야 한다. 규칙적인 건강검진을 통한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은 개인, 사회,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