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08 (금)
창원시와 전기버스, 그리고
창원시와 전기버스, 그리고
  • 경남매일
  • 승인 2018.08.19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부국장ㆍ창원취재 본부장
▲ 김중걸 편집부국장ㆍ창원취재 본부장

창원시가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에 전기버스 도입을 적극 나서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창원시는 분지 형태인 창원시의 지형적 구조에 따라 먼지 등 환경오염문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16일 미세먼지 저감 6+4 대책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미세먼지의 습격이 일상화됐다며 창원시가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을 씻게 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의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미세먼지 평균 대비 1.1%, 100만 이상 광역시 평균보다 3.5%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의 적극적인 미세먼지 대응 대책이 요구돼 왔다.

허 시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ㆍ수소 시내버스 도입 등 6대 신규대책과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등 4대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이 중 6대 강화대책 중 가장 눈에 띄는 대표적인 사업이 전기ㆍ수소 시내버스 도입이다.

창원시는 내구연한이 도래한 경유와 CNG 버스를 대상으로 전기버스 259대, 수소버스 50대를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시내 노선에 투입하는 것이 골자이다. 현재 창원 시내에는 4대의 전기 시내버스가 운행 중이며 창원시는 올해 안으로 11대를 추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는 내년 시범도시 선정 후 5대를 투입할 예정이다.
허 시장은 이날 미세먼지의 일상화된 습격에 대한 강한 시책을 밝힌 후 전기 시내버스를 도입해 운행하고 있는 마창여객을 전격 방문했다. 이날 버스업체의 방문과 전기 시내버스 탑승체험을 통해 전기 시내버스 운행 실태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청취하고 몸으로 겪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는 배터리 성능에 대한 우려가 높았는데 반해 현장에서는 정반대의 목소리가 나왔다. 마창여객 장재영 대표와 운전기사들은 이구동성으로 배터리 성능은 많이 개선되고 해서 운행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공동배차를 하게 되면서 노선이 바뀌게 되면서 거점으로 설치된 충전소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혀 충전시설의 추가 거점화가 요구된다는 점도 알게 됐다. 현장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는 대목이다.

마산합포구 월영동~성산구 대방동까지 운행하는 103번 시내버스 노선의 경유 운행 거리는 58㎞로 전기버스의 1회 충전 때 실제 주행거리는 차종별로 130~200㎞ 정도로 배터리 불편은 없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이다.

특히 버스 기사들은 엔진이 없어 소음과 진동이 적어 운전 피로감도 없고 차량 부품이 많지 않아 크게 수리할 것이 없는 등 버스회사 경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개선 기여와 버스업체 경영 개선, 승객과 운전자 피로감 감소 등 1석 4조 이상의 효과를 거두는 셈이다.

그러나 창원시의 대중교통 부문에 있어 전기 시내버스 도입 등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높이 살만하나 향후 도시철도 등 보다 확대된 대중교통 수단 강구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시내버스만으로는 나 홀로 승용차 등의 운행을 막지 못한다.
도시철도 도입운행에 따른 획기적이고 정시성이 보장되는 대중교통 대책이 친환경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임을 새겨야 한다.

창원시는 도시가 연담화 되지 못한 지형구조로 인해 도시철도 도입이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김해나 함안 등 인접 지역과 연계한 도시철도 노선확대방안 등으로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차량운행을 근본적으로 줄이려는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

미세먼지를 잡겠다는 창원시가 창원터널에서의 운전자 고통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자동차의 지ㆍ정체로 인한 연료 낭비와 매연공해, 차량 손상 등의 피해는 고스란히 창원, 김해 두 지역 주민들의 피해로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하고 보다 확장된 교통ㆍ차량소통 개선점을 강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