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8 (금)
갈수록 시끄러운 ‘장유소각장 증설’
갈수록 시끄러운 ‘장유소각장 증설’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08.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비대위 “시민원탁토론은 이름만 바꾼 공론화” / 김해시 “비대위가 협의 불응ㆍ간담회 방해해 파행”
▲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4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원탁회의 취소와 범시민 공동대책위 결성을 제안했다.

 속보= 김해시가 장유소각장 증설 문제 해결을 위해 숙의 방식으로 진행되는 시민원탁토론을 추진하자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주민비대위)가 즉각 반대 의사를 밝히며 범시민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 결성을 제안했다.

<8일 자 1면 보도>

 주민비대위는 지난 1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분 없는 부당한 공론화는 즉시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허성곤 시장은 지난 2016년 보궐선거에서 소각장 이전 공약을 했고 주민 여론이 협의될 때까지 소각장 증설에 대한 모든 행정적 절차를 잠정 보류한다고 약속했다”면서 “이 같은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민원탁토론은 이름만 바꾼 공론화”라면서 “피해지역인 소각장 영향권 내 찬반주민들이 아닌 아무 관심 없는 시민을 대상으로 공론화하는 것은 시의 일방적 행정추진의 도구일 뿐이다”고 주장하며 다음 달 1일 개최하는 토론에 불참 의사를 밝혔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건강권과 재산권을 희생한 채 살아온 소각장 인접 피해 주민만의 문제가 아닌 청정도시를 표방하는 장유주민 모두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대응해야 한다”면서 범시민단체 차원의 공동대책위 결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비대위와 약속한 사항을 지키기 위해 5차례 이상 협의를 요청했지만 비대위는 한번 참석해 소각장 주변 지역 주민이 100% 참여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하라고만 주장했다”면서 “협의에 응하지 않았고, 이어 열렸던 주민간담회도 비대위의 방해로 파행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다음 달 1일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대연회장에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시민원탁토론회’를 개최해 토론 결과를 소각시설 현대화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만 19세 이상 시민 1천500명을 모집하고 이중 무작위로 토론자 150명을 선별해 이날 조별토론, 전문가 토론, 조별 숙의 토론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