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6:36 (목)
‘위안부’ 국가기념일, 이젠 정부가 나서야
‘위안부’ 국가기념일, 이젠 정부가 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8.1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첫 정부기념식이 지난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렸다. ‘기림의 날’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피해 사실을 처음 공개 증언한 날이다.

 경남도도 이날 제3회 경남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도는 정부 기념일보다 앞서 2015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조례를 제정해 이듬해부터 매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등도 14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정부와 문재인정부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했다. 또 임진왜란 전문 역사박물관인 국립진주박물관은 이날부터 17일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께 편지쓰기 행사를 연다. 14일과 15일은 박물관 강당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다룬 영화 ‘아이 캔 스피크’ 무료 상영에 들어갔다.

 거제평화의 소녀상 건립 기념사업회는 거제문화예술회관 내 평화의 소녀상 공원에서 기림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고, 김해시에도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우뚝 섰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지난 2012년 이날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정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고, 정부가 지난해 국가기념일로 정한 것이다. 때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그동안 민간에게 맡기고 손을 놓고 있던 사안을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하겠다는 자세를 보인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 위안부 피해자 238명 중 남은 생존자는 30명이 채 안 된다. 경남에는 겨우 4명이 생존하고 있다. 늦은 만큼 위안부 문제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위안부 문제는 그동안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과 시민사회, 학계의 노력으로 진실이 밝혀져 왔다. 이제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만큼 기록의 발굴과 보존과 확산, 연구지원, 교육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책임 있고 체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