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3 (금)
창원시 “낙동강 수문 열어라”
창원시 “낙동강 수문 열어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08.10 0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안전한 수돗물 공급대책’···고도정수처리시설 정부지원 필요
▲ 허성무 창원시장이 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안전한 수돗물 공급대책’을 밝히고 있다. / 창원시

 창원시가 폭염 장기화로 조류경보가 발령돼 수돗물의 안전성이 우려되자 낙동강 수문 개방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9일 오전 10시 30분 창원시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대책’을 밝혔다.

 허 시장이 발표한 ‘안전한 수돗물 공급 대책’에는 △낙동강 보 수문 개방 요구 △건강유해물질 관리 대책 강화 △중앙정부에 정수처리 비용 국비 100억 원의 지원 요구가 포함됐다.

 허 시장은 “지난 1일 창원시 수돗물의 취수지역인 창녕함안보 지점에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이 됨에 따라 많은 시민들께서 창원시의 수돗물 안전성 걱정과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3일 칠서정수장과 대산정수장을 방문해 원수 수질과 수돗물 안전성에 대해 긴급 점검을 했다”며 “현장을 둘러본 결과 폭염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낙동강 수문을 개방하지 않아 조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에 따라 “근본적인 대책으로 낙동강 수문 개방이 요구된다”며 “선제적 대책으로 취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환경부에 창녕함안보 수문 개방을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허 시장은 “취수에 영향이 없는 수위 2m까지는 수문을 상시 개방토록 환경부와 협의를 해 나가겠다”며 “9일 환경부에 수문개방 협조공문을 발송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경남도와 지역 국회의원 등 공조체제를 구축해 수문 개방 촉구를 강화하는 등 원수 수질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건강유해물질에 대한 대책도 강화키로 했다.

 염소 소독과정에서 발생하는 총트리할로메탄은 ‘먹는물 수질기준’을 현행 0.1㎎/ℓ 수준으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목표 수질은 정수장에서 0.04㎎/ℓ, 가정에서는 0.05㎎/ℓ로 잡고 활성탄 교체주기도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키로 했다.

 소요되는 예산은 당초 연간 30억 원 정도에서 연간 45억 원 정도로 증액하기로 했다.

 수질 분석은 주 1~2회에서 주 5회 분석을 하고 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특히 녹조가 심할 경우 나타나는 맹독성의 마이크로시스틴은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주 1~2회 의뢰하던 것을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에 자체 분석능력을 갖추고 분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 상수도사업소 분석장비는 현재 시험 가동 중이며 이달 중순부터는 자체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조류경보 발령 때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조류경보 발령기간에는 매일 원수와 정수를 분석해 결과를 공개해 투명한 수도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중앙정부에 정수처리비용에 대한 국비 100억 원 지원을 요구해 시의 부담을 줄이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물 이용에 많은 금액을 부담하고 있지만 수질이 나쁜 경우 아무런 조치가 없다며 고도정수처리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원수대금(연간 90억 원)과 물이용 부담금(연간 140억 원)으로 연간 2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시가 부담하고 있다”며 “수자원공사에 원수대금 90억 원 중 수질차등지원금 30억 원을 요구하고 수질차등지원금 지원기준을 BOD 대신 조류 경보발령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낙동강유역환경정에도 물이용부담금 140억 원 중 70억 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허 시장은 “이번 창원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대책을 통해 고품질 수돗물 생산과 안전한 취수원 확보, 시민 불안감을 해소할 것이다”며 “특히 고도정수처리에 대한 국비 지원을 통해 양질의 수돗물을 더욱 저렴하게 공급하는 계기가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칠서, 석동, 대산정수장 등 3곳의 정수장에서 31만 1천t을 생산해 창원시 전역에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