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6 (토)
“김해신공항 전체적 재검토 필요”
“김해신공항 전체적 재검토 필요”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07.11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호 의원 “박근혜 정부 정치적 수단” 주장
▲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국회의원이 11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김해신공항 전체적 재검토’를 주장했다.

 “지난 2016년 김해신공항 선정 용역 결과는 안전성, 소음대책, 비용 등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어 결과를 신뢰할 수 없고, 현 확장 방안은 거점공항으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기에 재검토가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국회의원이 11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해 이와 같이 밝혔다.

 김정호 의원은 “KDI의 발표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추진안에 항공법을 적용하면 임호산, 경운산, 오봉산 등 산봉우리 6천600만㎡를 절취해야 하며 2조 원의 비용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내용이 지난 2016년 김해신공항 확정의 배경이 된 파리항공관리공단(ADPi)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서는 적용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ADPi의 발표는 김해공항 확정안을 결정하기 위해 불리한 내용은 제외시킨 용역이며 박근혜 정부의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된 것”이라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은 용역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전면적인 재검토를 주장했다.

 김정호 의원은 재검토의 이유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기능 수행 여부도 논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 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있지만, 김해신공항은 소음영향권이 확대돼 24시간 운행과 중ㆍ장거리 국제선 운항이 불가해 거점공항에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거점공항인 김해신공항은 매년 20%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없고 당연히 재난 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며 근본적인 재검토를 재차 요구했다.

 김 의원은 또한 “지난 9일 국토부 신공항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는데 김해신공항 활주로 방향을 놓고 검토 중인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가 8월 중 발표되기 어렵다는 답변과 김해시와 경남도가 제안한 활주로 남쪽 3~4㎞ 11 자형은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들었다”고 전했다.

 국토부 항공정책과 관계자는 “전략환경영향평가는 다음 달 3일에 발표하기로 예정됐지만 지역 여론 수렴 문제로 늦어진 것은 사실이다”며 “서쪽 활주로 원안대로 추진하지만 주민들의 동쪽, 11자에 대한 건의도 염두해서 정밀 검토해 해결해 올해 안에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