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14 (목)
양악수술방법과 경과 등 궁금증, 구강악안면외과 상담 통해 문의 가능해
양악수술방법과 경과 등 궁금증, 구강악안면외과 상담 통해 문의 가능해
  • 박양기 기자
  • 승인 2018.07.1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

여름방학과 휴가 시즌에 접어들면서 평소 돌출입이나 안면비대칭, 긴얼굴, 무턱 등 부정교합과 저작기능에 불편함을 겪던 이들 중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학생과 직장인 등이 있다. 하지만 SSRO, IVRO, Step IVRO, 투명&노고정 양악 등의 수술방법과 양악수술경과, 사후관리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은 부정교합과 씹는기능, 발음장애 등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의 수술로 구강과 악안면을 다루는 구강악안면외과를 통해 상담과 수술이 가능하다. 환자의 얼굴뼈와 치아, 턱관절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하므로 3D-CT, X-ray 등의 영상의학정보와 3D 시뮬레이션 등의 기법 등을 통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종합적인 진단이 시행된다.

양악수술에 대해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턱뼈의 기능적인 부분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는 수술로 턱뼈와 얼굴뼈, 치아뿐만 아니라 턱관절 신경, 혈관 등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종합적인 상담과 진단 등이 가능한 의료진이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수술에 관한 상담과 진행을 하길 권합니다”라고 말했다.

양악수술은 기능개선에 목적을 둔 수술이지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외모개선 효과로 인해 성형수술로 인식되기도 한다. 최근 kbs 예능 프로그램 해피투게더3에 출연한 개그우먼 김지혜는 양악수술에 대한 에피소드를 공개하면서 외모적인 개선을 언급한 바 있다.

실제 많은 이들이 연예인양악수술 사례 등을 접하면서 양악수술을 성형수술로 인식하고 인터넷을 통해 ‘양악수술후기’, ‘양악수술잘하는곳’, ‘양악수술유명한곳’, ‘양악수술전후사진’ 등의 검색어를 검색하고 있지만, 양악수술은 외모에 초점을 맞춘 수술이 아니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등을 통해 양악수술에 관한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리한 양악수술은 턱관절 장애와 발음장애, 저작기능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수술 중 과다출혈이나 신경손상 등의 위험성이 존재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양악수술 후 치아교정이 진행되므로 치아교정과의 협진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수술 후에 염증, 부종, 재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후관리 시스템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 안전성에 대해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턱뼈를 인위적으로 골절시키는 등 턱뼈 주변 신경과 혈관 가까이에서 수술이 행해집니다.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방법과 사후관리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숙지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술을 받고 나서의 관리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후 주의사항이나 사후관리 등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양악수술은 수술의 난이도와 위험성이 상당해 전문의와 안전한 의료 시스템, 체계 등을 확인해보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환자의 신체 특성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술방법에 대한 설명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